본문 바로가기

 

어느듯 3월중순입니다저희들이 백팩킹 장소로 선호하는 Sierra 지역에서의 올여름 백팩킹 계획을 위해  연초에 올려드렸어면 좋았겠지만 조금 늦은감이 있네요.

지난 두어변의 일요산행에서 대화도중 몇분으로부터 백팩킹에 대해 질문을 받았습니다.  다가오는 6~9 사이의 백팩킹 시즌에 백팩킹을 원하신다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기도 하고  또한 산악회 회원분이 아니더라도 열린산악회의 취지에서  캘리포니아 그중 가장  Popular 한 Sierra 지역에서의 백팩킹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베이산악회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차원에서 게시글로 남깁니다.

저는 다른 여러분에 비해 경험이 많이 있는건 아니지만  가끔 이지역 솔로 백팩킹을 하다보니 퍼밋과 코스에 대해서는 나름데로 많이 알아는 편입니다 ㅎ  

제가 알아보고 경험한것들 위주로 공유해볼까 합니다.

백팩킹 전체의 많은 부분을 이야기하기에는 글도 길어질거 같고해서 백팩킹에 대한 다른 부분들은 다른 기회로 미루고 두편으로 나누어 올리는 글에서는 저희들이 여름에 백팩킹으로 주로 가는 요세미티, 세코이아, 킹스캐년, JMT, PCT, High Sierra Trail (HST) 등이 있는 시에라 산맥 지역의 백팩킹에 대한 정보 위주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Sierra 지역의 백팩킹에 관해서는 주로 아래사항들이 공통된 질문들이고 핵심인거 같습니다.

  1. 백팩킹 퍼밋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하냐?
  2. 백팩킹 코스는 어디가 좋냐?

 

1.     백팩킹 퍼밋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하냐?

저희 산악회 메인 홈페이지 “Wilderness Permit & 캠핑장 예약안내 링크걸어 두었듯이 시에라지역 Wilderness 백팩킹은 세코이아, 킹스캐년 국립공원에서 퍼밋받아 들어가는 엔트리, 요세미티 국립공원내에서 출발하거나 요세미티 내에서의  백팩킹 퍼밋을 받는 요세미티 엔트리,  Inyo National Forest 통해 퍼밋을 받아 이스트 시에라 엔트리들을 통해 들어가는 세가지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요세미테는 링크 걸어둔 웹사이트로 가서 이메일로 보통 168 6개월후 열리는 날짜까지 신청가능하며 5월이전이나 10 이후는 셀프 등록과 퍼밋이 가능합니다만  눈이나 막힌도로 또는 클로저된 트레일로 인해 접근과  계획이 원만하지 않고 6~9월의 성수기에는 할당된 퍼밋보다 신청이 폭주하여 추첨으로 퍼밋이 발급됩니다.

세코이어와 킹스캐년도 링크걸어둔 웹사이트로 가셔서 오픈되는 퍼밋상황을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고 퍼밋을 발급 받습니다만 지난 팬데믹 상황에서는 이메일을 통한 연락이 원할하지 않았고 가능한 Wilderness 퍼밋상황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분명 퍼밋이 가능한 엔트리라 나와있어 신청해보면 가능하지 않다고 연락오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다음에 마지막으로는 Golden Trout, John Muir, Ansel Adams, Hoover 지역등 이스트 시에라 지역을 관할하고 Wilderness 백팩킹 퍼밋을 발급하는 Inyo National Forest 퍼밋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수있고  온라인 신청을 통해 퍼밋 즉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여기도 지금쯤 신청은  갈만한 코스는 벌써 퍼밋을 구하기가 상당히 힘든게 현실입니다. 6월초의 퍼밋상황은 아직 몇군데가 가능한걸로 확인됩니다만 예년에 비해 많은 눈이 내린건 아니지만 고도가 높은 Pass 를 넘어야 하는 코스라면 눈상태를 확인하고 상황따라 눈산행 안전 장비가 필요할수도 있겠네요. 또한 매년 보통 6월~7월의 시에라 백팩킹은 악명높은 모기 대처도 철저히 하셔야 하구요 ㅎ

원하는 날짜의 퍼밋을 못구하셨을 경우는 혹시 이미  퍼밋을 확보하신 회원이 있어면 백팩킹에 끼워달라고 아부하며 부탁해보는거도 방법입니다 ㅎㅎㅎ

또는 주말 대신 솔로 백팩킹이나 두명 정도는 일요일 또는 주중에 모노레이크나, 맘모스  비숍에 있는 Inyo National Forest Visitor Center 직접방문해 Walk In Permit 신청하시면 대부분의 Entry 경우 Walk Up 퍼밋이 할당되어 있어 원하는곳의 퍼밋 확보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 주말 엔트리는 1 이상이면 힘듬 : 이전 Solo Backpacking 신청시는 주로 이방법을 이용했지만 Pandemic 상황서는 온라인만 가능했음

* 일요일이나 주중 시작하는 적은 인원의  Walk Up  퍼밋은 대부분 가능하지만 금요일이나 주말에 시작하는 Walk Up 퍼밋은 아래 링크로 가시면 어떻게 허탕 안치고  Permit 을 받을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ow To Get Walk Up Permit

 

Walk Up 퍼밋 신청이나  예약해둔 퍼밋을 픽업하는 Inyo National Visitor Centers

(작년 Pandemic 상황서는 Visitors Centers 가 문을 닫은 관계로 전화하여 예약번호 알려주고 이메일로 받아 프린트 가능했음)

There are 4 locations that serve that area:
Eastern Sierra InterAgency Visitor Center
Mono Basin Scenic Area Visitor Center
White Mountain Ranger Station
Mammoth Lakes Welcome Center

 

Inyo National Forest 를 통해 이스트 시에라로 진입하는 각각의  Entry 별  할당된 하루의 백팩킹 퍼밋 숫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Quota 1.JPGQuota 2.JPG

 

*참고로 220 마일을 완주하는 JMT 풀코스 (JMT NOBO & SOBO), Mt. Whinetty 등반을 포함하는 백팩킹 퍼밋,  시에라 산맥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High Sierra Trail (HST) 퍼밋등은 개인이 신청하고 당첨될 확율은 적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여러명이 각각 퍼밋이 열리는 날짜별로  6개월 전부터 계속 신청하고 하면 당첨 확율이 높일수 있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