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ile
조회 수 176 추천 수 0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창칼 30> 30회 특집 인터뷰
 
 
2023년 상반기 때 시작된 창공칼럼(창칼)이 벌써 30회를 맞았습니다. 30회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특별 인터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호기심녀: 지난번에 이어 아주 특별한 인터뷰를 제가 다시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간 <창칼>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다 감상을 해 왔는데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독특하고 창의적인 안목들을 보여주여 주셔서 저에게 많은 신선한 자극이 됐습니다. 오늘은 작가님을 모시고 칼럼을 씨리즈로 쓰게 된 배경과 전달하려고 했던 메시지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창공 칼럼을 시작한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창작가: 산악회 동호회 홈피에 무거울 수 있는 주제의 글들을 올리는 게 적절한가하는 주저함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우리 산악회의 격을 올리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거라는 기대와 함께 용기를 내고 글을 올리고 있다는 말씀으로 시작해 봅니다. 암튼, 결정적으로 글을 쓰게 된 동기는, 2021년 말에 제 존재에서 가장 소중한 분이 돌아가시고, 연이어 2023년에도 또 한 분이 세상을 뜨셨답니다. 제 아버지, 어머니입니다. 가장 소중한 분들을 잃고 나니 예전부터 매달려 왔던 '존재'의 문제가 절실히 다가 왔지요. 이들 사건들 이후에 저 자신이 저도 모르게 많이 달라져 있더라고요. 
 
호기심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지셨는데요?
창작가: 제 아버지가 말기 암으로 돌아가셨어요. 돌아가시기전 한 달 기간동안 옆에서 모시면서 생의 마지막 순간을 암으로 맞이하는 비참함을 생생하게 목격을 했지요. 그때 전 최소한 암에는 걸리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이 자연스럽게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미국으로 돌아와서 생활습관을 전면 바꿨습니다. 식이법, 운동, 수면 습관 등등요. 그리고 건강 관련 공부도 많이 하게 됐습니다. 
 
호기심녀: 제가 봐도 엄청난 변화를 겪으셨을 것 같아요. 그런데, 부모님의 죽음과 생활 습관의 변화 등이 글을 쓰게 된 동기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요?
창작가: 공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부분이 있는데요. 이 시기에 맞춰 저에게 큰 각성이 있었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정리해 온 여러 분야의  정보들이 누군가에게는 유용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있었고요,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글쓰기라는 몰입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싶은 욕망도 동시에 일었었지요. 그게 글쓰기를 촉발하게 된 동기입니다. 
 
호기심녀: 아, 그렇군요. 앞서, 존재의 문제에 많이 천착하셨다고 하셨는데  어떤 문제 의식으로 글을 써오셨나요?
창작가: 존재라는 거창한 단어 보다도 최적의 삶(Optimal living)이란 무엇인가를 어렸을 때부터 많이 생각해 온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의식의 문제, 몸 건강 문제, 존재적 의의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문제 등등을 취미로 많이 들여다 보게 되더라고요. 사실은 이런 관심이 그전 일찍부터 있다 보니, 인문학을 공부하던 대학원 시절에 대체 의학을 공부하려고 시도했던 때도 있었지요, 결국 달성은 못했지만 이후로 취미로 의학 분야도 죽 들여다 보고 있었지요.
 
호기심녀: 인문학을 하신분이 의학까지 공부하셨다고요? 그것도 취미로요? 이례적인 일이군요. 
창작가:. 의학적 정보가 의사들의 전유물이 아니잖아요? 예전부터 의무로 하는 것보다도 재미로 하는 사람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말도 있고요. 그래서 공부를 하다 보니 때론 제가 의사들보다 더 많이 안다는 착각이 종종 들기도 하죠. 암튼, 주제가 뭐가 됐든 배우고 알아가는 재미가 만만치 않아요. 
 
호기심녀: 그렇군요. 또 어떤 주제들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창작가: 의학 정보를 많이 접하다 보니 현 의료체계의 구멍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특히, 고착화된 의료행위라든지, 의학적 연구의 오류 그리고 잘못 만들어진 의료 신화와 도그마 등등 의료의 역기능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이게 인간과 과학의 진화와 직결되는 문제라서 더 그렇습니다. 둘째는 편견으로 가득찬 우리 뇌와 의식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왜 우리는 편견으로 가득찬 의식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는지, 등등요.
 
호기심녀: 아, 그래서 작가님의 글에는 의식이라든지 뇌과학에 관련된 소재들이 많군요. 가끔 사회문제의 부조리도 살짝 살짝 언급을 하셨던 것 같은데요. 
창작가: 사회적으로는 삶의 행복을 저해하는 불평등의 문제, 약자를 짓밟는 권력의 횡포 등등에 민감한 관심이 있지요. 사회 전체가 보다 골고루 다 잘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해왔으니까요. 
 
호기심녀: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그것을 떠받쳐주는 사회 환경에도 관심이 있다는 말씀이군요. 가끔 철학과 과학의 안목도 주시는 것 같던데요. 
창작가: 네, 삶의 행복의 초석은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오잖아요. 그래서 관점의 문제, 안목의 문제를 다루는 걸 좋아합니다. 그러다 보니 철학자의 시선을 빌릴 때가 있고요. 과학은 인류가 진화의 도약을 해 주게 한 엄청난 수단이잖아요. 제가 인류 진화에 지대한 관심이 있다보니 과학의 문제에 시선이 가게 마련이고요. 또, 인류가 많이 진화해왔다하지만 아직도 인류는 미신, 고정관념, 맹신, 세뇌되고 도그마화된 믿음 등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에게서 벗어나도록 인류를 구원시켜 주는 유일한 수단도 또한 과학이라고 믿습니다.
 
호기심녀: 과학이 우리를 구원한다고요? 거창한 말이군요. 앞으로 미래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창작가: 계속 공부를 계속해 나갈 것이고 이에 대한 글쓰기도 지속할 생각입니다. 근데, 종국적으로 이렇게 공부를 하는 이유는 조만간 은퇴를 하면 하고 싶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호기심녀: 아주 궁금해지는데요. 그게 뭔가요?
창작가:  은퇴해서는 제 전공하고 다른 색다른 일을 해 보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행복의 길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주고 싶거든요. 그래서 자그마한  ‘살만한 삶’ 센터, 혹은 웰빙 센터를 만들어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그 방법론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호기심녀: 아, 그러시군요. 어떻게 생각하면 약간 거창하고도 막연하게 들리지만 작가님이라면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꼭 해내실 것 같습니다. 센터가 세워지면 저도 꼭 한 번 방문하고 싶은데요. 그 센터의 위치는 어디일까요?
창작가: 고향 마을이 될 것 같습니다. 
 
호기심녀: 아, 그래요? 그럼, 한국이 은퇴 생활의 본거지가 되겠군요. 알겠습니다. 제가 작가님이 꿈이 잘 펼쳐질 수 있도록 기도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마지막으로 행복이란 어디서 오는 걸까요라는 마지막 질문을 드려봅니다.
창작가:  거창한 주제라 한 마디로 얘기하기는 쉽지 않지만, 핵심적인 경로 딱 하나만을 얘기하라면 그것은 몰입이라고 말하고 싶고요. 몰입에 대한 주요 정보는 제 이전 글을 봐 주시고요. 더 나아가, 저의 다른 글들에서도 여러번 언급한 대로 (적절한) 고통 후에 오는 행복이야말로 질높은 행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통이 올 때 그것을 어떻게 행복 에너지로 승화시키느냐도 큰 관건이고요. 통속적으로 말해, 타인과의 어울림과 홀로됨의 적절한 조화, 그리고 육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 등도 말할 것 없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래서 제가 앞으로 할 일들이 이를 어떻게 달성하는가의 방법들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을 전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호기심녀: 거창한 질문에 간결한 답을 주셨네요. 역시, 작가님의 안목이 여러 글에서 드러났듯이 일관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작가님의 새로운 글들을 기대해 보며 장기적인 꿈도 꼭 달성되기를 빌어마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로써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창작가: 별 볼일 없는 저에게 시간을 내주셔서 저도 감사했습니다. 

 

 

Picture 2.jpg

  • ?
    에코 2024.03.29 17:25

    잘 읽었습니다, 그 포부. 제주도에 웰빙센터가 차려지면 저도 함 가봐야겠어요. 미래에는 어떻게 웰빙을 누리며 살것인가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안받고 살건가가 중요한 이슈이지 않을까 해요.

  • profile
    창공 2024.03.30 21:37

    뒷담화 1:   +++++++++++++++++++++++++++++++++++++++++++++++                                                                                            

    호기심녀: 아까 인터뷰 때  시간 관계 상 하지 못한 추가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지끔까지 쓰신 30개의 글에서 가장 애정이 많이 가는 글 하나를 고르라면 무엇일까요? 

    창작가:  여럿 있지만 정 하나만 고르라면  <창칼 14>인  "짜라통은 이렇게 웃겼다 (링크)"를 고르고 싶습니다.

    호기심녀: 왜요?

    창작가:  니이체가 그렇게 위대한 사상가인지를 나이 들어서야 알게 됐다는 점도 있고요, 그 분의 핵심 정신을 제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동원해서, 현대적인 맥락에 맞게 제 자신의 언어로 직접 녹여내 봤다는 게 부끄럽지만 그래도 큰 보람이 있었습니다. 그냥 제가 읽어도, 단지 추상적인 언어 유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적용해서 나를 살아넘치게하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호기심녀: 아, 그렇군요. 저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느껴 봐야하겠습니다. 

    창작가:  그러시다면, 그 후속작인 <창칼 19> "짜라통은 이제 짐싸고 물러가라"도 눈여겨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좀 고차원적인 내용처럼 느낄지 모르지만, 니이체, 천문학, 그리고  불교 철학 (혹은 동양 심리학)을 연결시켜보려고 한 저만의 독특한 통찰이었습니다. 

     

  • profile
    창공 2024.03.30 22:02

    뒷담화 (계속):  +++++++++++++++++++++++++++++++++++++++++                                                                            

    창작가: 그럼, 저도 궁굼합니다. 호기심녀께서는 저의 어떤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호기심녀: 저는 <창칼 11> "자물쇠와 어머니 (링크)"를 가슴 뭉쿨하게 잘 읽었고요, 아마 다른 분들한테데 가장 호응이 많었던 글이 아닌가 하고요.  꼰대 씨리즈(창칼 12, 창칼 13, 창칼 18)도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아요. 꼰대를 뇌과학과 연결 시켜서 뇌의 경직화 문제로 분석을 하신 게 참 참신했고요. 그리고 뭐니 뭐니 해도 <창칼 4>  몰입에 대한 글(링크)을 통해 "몰입(FLOW)"의 경지가 어떤 것인지 대충 알게 되었고 그게 과학적으로 규명이 가능하다는 게 놀라웠습니다.

    창작가: 아, 네. 변변치 않은 글들이지만 정독을 해 주셨군요.  

    호기심녀: 그리고, <창칼 28>  인슐린에 대한 최근 글을 통해  인슐린 기능이 어마무시하게 중요하고  그것을 지키는 게 건강을 지키는 가장 큰 관건이라는 것도 알게 돼서 도움이 크게 됐습니다. 무엇보다도, <창칼 7> 콜레스테롤의 논란에대한 심층적인 글이  머리가 아플정도로 복잡하긴 했지만, 엄청난 정보들을 잘 정리해 주셔서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참고 자료로 권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고요, 의식의 문제를 다룬 글 중에는, <창칼 27> "제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라는 글도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정신 승리라는 게 긍정적인 뜻만 있는 줄 알았는데 정반대의 부정적인 뜻, 즉, 자기합리화에 빠지는 비굴한 정신이라는 것을 그 글을 통해 알게 되었지요. 

    창작가: 그렇게 기억들을 해 주시니 정말 영광인데요. 

    호기심녀:  아, 잊을 뻔 했는데 주변에 암으로 고생하는 분이 있어 <창칼 8> 암에 대한 새로운 파라다임에 대한 글(링크)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됐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우리가 늘 일상에서 접하면서도 아무런 느낌이 없는 가공식품의 위험 (<창칼 26>)에 대한 경종과 치매의 심각성 (<창칼 24>)도 알려 주셔서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왜 우리가 정신 뿐만 아니라 몸을 더 근본적으로 사랑해야 하는지를 일깨워 주는 "나는 몸이다"라는 몸의 철학 (<창칼 25>)도 참 신선했답니다. 이렇게 생각을 해보니 도움이 되는 글들이 참 많았네요. 

    앞으로도 어떤 글들이 나올지 기대 만땅입니다!!

     

  • ?
    Sunbee 2024.03.31 15:14
    창공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열정으로 글 쓰시고, 많은 생각들 공유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몰입, 인슐린 저항성, 존재의 실상, 죽음... 등등 공감되는 관점이 많네요.  

    존재하는 모든것들의 실재 모습에 관하여서는 ( 더 이상 관념이나, 가설이아닌), 단연 양자론과 상대성 이론이 가장 정확한 해답이겠죠. 이 위대한 과학의 진보가 궁극적으로 삶, 영혼, 정보...등등 흩어져보이는 모든것을 통합하고, 다음 차원으로의 영감을 줄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이론들이 신비하며, 아주 경의적인 발견으로 보기에 흥미진진 합니다.

    추구하시는 많은것에서 깊이 느끼시고, 개인적인 자유도 향유하시며, 공유도 기대합니다.

    다음 만날때까지, 저도 한가지에 몰입합니다:)

    시유순

  • profile
    창공 2024.04.01 19:02
    반갑습니다. 선비님. 오래만에 오셨는데 주말 산행에서 함 뵙길 바랍니다.
     
    "위대한 과학의 진보가 궁극적으로 삶, 정보, 심지어 영혼의 문제까지 모든 것을 통합해" 낼 것이라는 말씀에 큰 기대가 됩니다. 
    죽기 전까지 얼마나 진보해 갈지는 모르지만, 이 뇌가 쇠퇴하기 전에 큰 통합의 장이 열리는 세상이 곧 왔으면 좋겠습니다. 
     
    곧 뵙고 많은 업데이트를 해 봅시다!  씨유!!
  • profile
    모네 2024.03.31 20:20

    유익하기도 하면서 다소 난해하기도한 창공님의 냉철한 글! 애독자입니다🤩 

    삶을 통찰하는 부분에서 많은 공감이 되고 최근 당뇨, 치매, 암,콜레스테롤등에 관련된 식품의 위험에 대해 올려 주신 글들~ 많은 분들께서도 인지하고시고  있고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행복은 "몰입"에서 온다는 즉 고통 후에 오는 행복의 승화, 타인과의 어울림과 홀로됨의 적절한 조화, 심신의 건강의 조화가 중요하다는 말씀에 깊이 공감하고 되짚어 보고픈 열정이 가득하신 글들 나눠 주심에 감사드리고 창공 칼럼 30회도 축하 드립니다~

  • profile
    창공 2024.04.01 19:08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네님. 난삽한 글들도 있을 텐데 여전히 애독해 주신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보다 유익한 글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6개월 내로  50회까지 무사히 안착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1. NEW

    어쩌면 악한 사람은 아주 가까이에 있을지 모른다

    <창칼 33> 어쩌면 악한 사람은 아주 가까이에 있을지 모른다 (부제: ‘악’에 대한 두 개의 시선) 살아가다 보면 평범하고 정상적으로 보이는 사람한테서 예기치 않게 가혹한 화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그게 배신이든 억울한 누명이든. 이와는 좀 다르지만, 주어...
    Date2024.04.29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4 Views56 Votes0 newfile
    Read More
  2. No Image Update

    꽈리꼬추, 아사기 꼬추, 깻잎 모종 옮겨 심기

    보해님의 럭셔리 요리 이야기로 군침 많이 도실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주에 옮겨 심은 꼬추 , 깻잎 사진좀 올려 볼까 합니다 원예 전문가 이신분의 가르침을 받아 해보고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것은 정신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인간은 어딘가에 열정과 ...
    Date2024.04.26 Category음식 & 요리 By킬리만자로(Aha) Reply10 Views84 Votes0 update
    Read More
  3. Update

    첫번째 요리 이야기

    첫번째 요리 이야기 지난번 저희들 홈페이지에서 백호님과 올가닉님이 후기에서 Point Reye 지역과 Bodega Bay 지역에서의 미루가이 조개 채취에 대해 언급하신걸 본적이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식재료이고 해산물 요리는 저의 전공분야라 흥미가 발동해 요...
    Date2024.04.25 Category음식 & 요리 By보해 Reply10 Views186 Votes0 updatefile
    Read More
  4. Update

    <창칼 32>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2부)

    <창칼 32>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2부) 때는 2020년 9월, 독일의 40여개의 도시에서 일제히 정부에 항의하는 성난 시위대들이 거리로 쏟아졌다. 당시 독일 총리가 그리스에 머물던 난민 1만2천명 중에서 천5백명을 받겠다고 선언한 뒤에 벌어진 일이다 (링크...
    Date2024.04.22 Category교육-배움 By창공 Reply4 Views125 Votes0 updatefile
    Read More
  5. <텃밭 이야기> 오이 모종이 올라 왔어요 !!!

    오이 모종이 올라와서 너무 너무 너무 기뻐서 이곳 에 올려 봅니다. <4월 12일>오이 모종이 올라 왔습니다 . 와 진짜 신기하고 기슴뛰고 흥분 됩니다. 이 오이가 맛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Date2024.04.13 Category음식 & 요리 By킬리만자로(구Aha) Reply2 Views86 Votes0 file
    Read More
  6. <창칼 31>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1부)

    <창칼 31회>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1부) 이 세상에서 권력이나 부를 많이 가진 사람들을 빼고, 불평등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 다수가 실제로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가 있다고 하면 믿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세계 가치관 ...
    Date2024.04.11 Category교육-배움 By창공 Reply3 Views116 Votes0 file
    Read More
  7. No Image

    <치아 이야기 1> 발치후 소금물 가글이 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제가 접하는 일상에서 나누고 싶은 치과 이야기들을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번째 이야기로 발치후 소금물로 입안을 휑구는 것은 염증제거에 효과가 있을까? 하는것입니다. 저는 회원분들이나 또 그 지인분들께...
    Date2024.04.11 Category건강-웰빙 By킬리만자로(구Aha) Reply9 Views124 Votes0
    Read More
  8. 개기 일식과 달

    이번 개기일식을 관측하신 오가닉님 일행을 멀리서 축하하며 예전 달에 대해 잡설을 푼 것을 다음 link에 소개합니다. 달에 대한 단상 이 중에서 개기 일식과 관련된 것은 이 부분입니다. 지구에서 해와 달의 크기는 같아 보입니다. 이는 지구로부터 해까지 거...
    Date2024.04.08 Category기타 ByYC Reply2 Views65 Votes0
    Read More
  9. <창칼 30> 30회 특집 인터뷰

    <창칼 30> 30회 특집 인터뷰 2023년 상반기 때 시작된 창공칼럼(창칼)이 벌써 30회를 맞았습니다. 30회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특별 인터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호기심녀: 지난번에 이어 아주 특별한 인터뷰를 제가 다시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간 <창칼>을 하...
    Date2024.03.29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7 Views176 Votes0 file
    Read More
  10. <창칼 29> 인간적인 아주 인간적인, 그리고 너무 불완전한

    <창칼 29> 인간적인 아주 인간적인 그리고 너무 불완전한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 가끔은 인간이 다른 동물에 비해서 그렇게 뛰어난지 의심스러울 때도 있기는 하지만 우리는 하여튼 그렇게 믿고 있다. 더불어, 무엇이 인간적인 것인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
    Date2024.03.06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7 Views171 Votes0 file
    Read More
  11. <창칼 28> 그게 뭐가 그리 중한디? (인슐린 저항)

    <창칼 28> 그게 뭐가 그리 중한디? (부제: 인슐린 저항의 어마무시한 비밀) 건강 정보가 넘쳐나서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 과정보의 역효과로 오히려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덜 중요한지 헥갈리기도 하고, 반작용으로 ‘다 무시하고 편한 대로 살...
    Date2024.02.27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15 Views322 Votes0 file
    Read More
  12. <창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창공칼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하루 전에 국민 가수 이효리가 국민대 졸업식에서 연설을 해서 많은 이목을 끌었다. 그의 단촐한 연설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학 졸업생들에게 던진 한 마디는 “살면서 누구의 말도 듣지도 믿지도 말고, 자신만을...
    Date2024.02.14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3 Views217 Votes1 file
    Read More
  13. 음악과 잡생각

    Gustav Mahler의 5번 교향곡 Adagietto가 잡생각의 시작이었습니다. 비는 오고 복잡한 머리를 식히고자 조용한 이 곡에 파묻혀 있었습니다. 이 곡은 Morte a Venezia라는 영화에 삽입되며 널리 알려졌습니다. Death In Venice • Mahler Symphony No 5 Adagiett...
    Date2024.02.06 Category문화 예술 ByYC Reply4 Views170 Votes1 file
    Read More
  14. <창칼 26> 가공할 만한 불편한 진실

    <창칼 26> 가공(加工)식품의 가공(可恐)할 만한 불편한 진실 (그리고 가공(架空)하지 않는 진실한 목소리) 어떤 전쟁이나 전염병 보다 더 무섭게 우리의 삶을 파괴하고 있는 것이 있다. 편리함과 맛있는 외양 뒤에 숨겨진 독성과 위험성, 그리고 조용히 인류를...
    Date2024.02.05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6 Views212 Votes0 file
    Read More
  15. <창칼 25> 나는 몸이다!!

    <창칼 25> 나는 몸이다!! (부제: 몸의 노래 - 몸의 철학) 짧지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나는 두 번의 큰 위기가 있었다. 하나는 고등학교 때 장기간의 수면 부족으로 몸이 그냥 무너져 버린 일이 있었다. 6개월 이상을 잠을 거의 안 자면서 열심히 공부를 했는...
    Date2024.01.24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9 Views212 Votes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