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ile
조회 수 444 추천 수 0 댓글 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Disclaimer: 여기에서 논의 된 내용들은 철저히 개인이 체험하고 개인적으로로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니 모든 의학적 결정은 독자 개인이 정확한 의학 정보와 개인의 처한 조건을 고려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내리실 것을 권합니다. 단지, 그동안 수백 시간을 드린 개인적 공부 결과와 체험이 나름 소중하다고 생각하여 공유하는 것 뿐임을 밝힙니다.)  

 

<창칼 7> 총과 약, 음모론과 진실 게임

(LDL 콜레스테롤과 스타틴 약 논란 총정리)

 

돈이 창출해 주는 수익이 세상을 지배하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를 두 가지만 고르라면 난 주저없이 미국의 거대한 무기 혹은 총기 제조 산업과 제약 산업을 들고 싶다. 물론, 그 뒤로는 거대 가공 식품 산업도 만만치 않게 뒤를 버티고 있다. 

 

미국에서 아무리 총기로 인한 묻지마 살인이 끊임없이 일어나도 총기 사용 억제와 관련된 법률 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헌법의 보장된 권리 운운을 떠나) 총기 제작회사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막강한 이권 개입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은 이제는 웬만한 사람은 다 안다. (참고: 총기산업 22년도 총수익 200억 달러). 이와는 별도로 규모가 더 큰 무기 산업의 수익 창출(연 7천억달러)을 위해 정부가 조용히 뒤에서 전쟁이나 분쟁들을 조장한 예들을 석학 노옴 촘스키 교수 같은 사회비평가들의 실랄한 비판을 접한 사람도 있으리라 믿는다. 

 

이와 더불어 세상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약이 있다면 그것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고혈압 약과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 계열의 약이라고 할 것이다. 이 약들의 세계적 소비 규모는 천문학적이어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스타틴의 경우만 전세계 총매출 규모가 1조 달러, 미국내 연수익이 190억 달러, 10년 후는 미국 연수익이 220억으로 예측). 예를 들어, 미국 전체 성인의 3/2가 고혈압약이나 스타틴 약, 둘 중 하나를 장기 복용하고있는데, 이를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많을지 상상해보면 조금 현실감이 느껴질 것이다. 스타틴의 경우, 제조 회사들이 끊임없는 수익 창출을 이어나가기 위해서 미 심장협회, FDA 같은 정부 조직뿐만 아니라 하버드 공중보건의대 같은 유수의 연구기관들을 움직이기 위한 이권 개입을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도 있다. 안전을 담보로 무기를 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인질로 돈을 버는 것만큼 쉬운 것도 없는 셈이다. 한 예로, 관련 정부 기관과 연구기관들을 움직여 심장병 위험과 연계하는 콜레스테롤 경계 수치를 지난 수십년 동안 계속해서 낮춰옴으로써 이 약을 먹는 사람들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증폭시켜왔다. 고혈압 경고 수치 변동도 이와 똑같이 하향 조정해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전 세계의 의료의 지침에 바탕이 되는, 미심장협회의 “심장 건강 가이드 라인”이라는 것도 이런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몇 년 전에 하버드 공중보건의대 교수 중의 한 분이 한 티비 방송 인터뷰에 나와서 제약회사들이 자기들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관련 연구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입맛에 맛는 결과만을 산출하도록 어떻게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폭로한 일이 있었다(링크). 아주 큰 충격적 사건이었지만 일부만이 그 소식을 접했고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멀어졌다. 뒤를 이어 이와 비슷한 폭로들을 하는 교수, 의학자, 임상 실험자 등등이 잇달아 나왔지만 이들의 목소리도 거대한 제약회사들의 압력과 로비, 그리고 의술을 펼치는 주류 의료인들의 힘에 의해 (음모론 운운과 함께) 주변으로 밀려났다. (링크 1: 스타틴 약의 진실; 링크 2: 스타틴의 오용과 남용의 영국 의회 조사 요청)

 

사실, 기존 지식이나 정보에 도전하는 새로운 이론이나 정보가 나올 때 그것이 어떤 거대 이권과 관련된 경우에 이권 집단들이 가장 많이 써온 수법 중의 하나가 그 새로운 주장을 음모론으로 몰아 치부해 버리는 방법이다. 과거 갈릴레오가 처음 지구가 둥글다는 이론 아닌 사실을 들고 나왔을 때 교황청에 불러가야 했고 나중에는 가택연금을 당하는 핍팍을 받은 유명한 사례는 너무 유명한 사건이라 새롭지도 않다. 그만큼 어떤 이론이나 지식이 한 번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확립이 되면 그것에 반하는 새로운 사실이 나와도 기존 지식을 깨는 데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 과정도 지난하다. 물론, 그게 인간의 관성적인 뇌구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도 하다. 

 

처음에 심장병과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콜레스테롤 지목해서 가설을 세운 사람은 “키즈(Keys)”라는 박사다. 그때가 1940년대인데, 이 가설이 너무 쉽게 받아 들여지는 바람에 미심장협회를 비롯 정부 FDA가 세운 건강 가이드라인에 콜레스테롤을 쌓이게 하는 (포화)지방은 가장 나쁜 음식으로 폄하되고 회피 대상이되었다가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이 가설의 데이타 조작 문제라든지 증거 부족등이 밝혀지면서 (음식으로 섭취하는) 포화지방의 불명예가 어느정도 벗겨지게 되었다. 이에따라 건강을 위한 정부의 음식섭취 권장 가이드라인도 바뀐 사례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까지도 포화지방이 심장병의 모든 원인인 것처럼 관성적으로 믿고 말하는 사람들이(전문가 포함) 여전히 많다. 한 번 확립되면 깨기가 그렇게 어려운 생각 관성의 법칙의 또 하나의 예이다. 

 

나는 과거 20년 동안 체질적으로 높은 LDL과 총콜레스테롤 수치로 약을 먹어야 한다는 의사들에게 시달려 왔다. 물론, 약은 한 번도 먹어 본 적은 없고, 대신 LDL 수치를 낮추려고 약 대신에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조절해 보려고 했지만 누구나 그러듯이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경우처럼, 결론적으로 약 밖에 해결 방법이 없다는 의사들의 주장에 백기를 들어야 할 상황이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현재 의료계의 정설인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 과연 문제의 해결점이냐는 의문들이 의학계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양심을 선언하는 연구자나 의사들이 나오면서이다.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거대한 규모의 메타 분석에서 오히려 약을 통해 LDL수치를 낮춘 사람들이 더 일찍 사망하는 결과의 데이타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LDL 수치를 낮추기 위해 만들어진 약이 오히려 사람을 더 죽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스타틴 약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다. 이를 연구한 일부 연구자들에 따르면 오히려 스타틴으로 간 기능이 심하게 훼손되고 (*참고: 스타틴은 간의 LDL 콜레스테롤 생성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약), 두뇌 신경이 손상되어 인지 장애를 일으키거나 침해에 걸리고, 근육이 약화돼서 생활의 큰 지장을 보일 뿐만아니라 동맥경화를 막기 위해 먹은 스타틴으로 역설적이게도 심근경색으로 심장마비에 걸리는 환자가 더 늘었다는 연구 결과의 보고까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동안 스타틴 제조회사들의 영향력으로 부작용에 대한 연구들이 억제되고 최소화 됐다는 주장과 함께.) 일부 저명 의학자들에 의하면 스타틴 치료법이야 말로 의료계 역사상 가장 최대의 사기극이라는 것이 판명 될 날이 곧 올 것이라는 주장까지 나왔다. (앞의 글 “나의 저탄 체험기”에서 인용/언급된 책들의 미국 의학 전문가 저자들은 대체적으로 이 주장을 옹호하는 사람들이다. 이외의 관련 정보 링크는 아래 댓글 참조.)

 

한편, 지난 60여년 동안 콜레스테롤에 대한 미국심장협회와 주류 의학계의 입장과 기준은 계속 바뀌어 왔다. 처음에는 총 콜레스테롤이 문제라고 했다가 (그것도 수치를 정기적으로 낮추면서), 이게 시간이 지나면서 별 쓸모 없어지자, 그다음은 LDL이 가장 중요한 수치라고 하면서 계속 LDL 경계 수치를 계속 낮춰 왔다 (160> 140> 130> 120). 이것도 요즘은 나름 문제가 되니, 궁색하게도 이제는 LDL 수치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수치를 같이 봐서 판단을 해야 된다고 하는 타협적인 접근을 하는 의사들이 늘어 났다 (최신 업데이트: LDL 수치 근거가 약해지자 최근에는 일부 의사들 사이에 스타틴약 처방 근거로 ApoB라는 지질 단백질 수치로 갈아 탔다 한다). 이렇게 계속 바뀌어 왔는데도, 그간 LDL 수치 저하에 혈안돼서 처방해온 스타틴 약의 남용에 대해서 한번도 제약회사나 의료계는 반성이나 사과 한 마디 한 적이 없다. 즉, 반복되는 기준의 변동도 변동이지만 사람의 목숨을 두고 장사를 하는 제약 기업이나 의사들의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보는 이들도 생겨났다. (참고로, 한국 같은 경우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대사 질환에 대한 약처방이 중소 병원 같은데서는 가장 큰 수입원이라는 보고가 있다. 미국의 경우 스타틴을 처방한 의사들은 최고 37% 이윤을 챙긴다고 나와 있다.)

 

이런 혼란스런 정보들을 대하면서 나는 지난 5여년 동안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 수백시간이라는 엄청난 시간을 들여 공부도 하고 여러 의료 전문가들의 강의와 의견을 청취했다. 전쟁을 치루듯,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서로 입장이 다른 양쪽 진영을 오가는 혼란과 많은 시행착오 끝에 결국, 기능의학 의사들의 의견이라든지 양심 선언을 하는 일부 소수 선구적인 의사들의 의견과 판단이 더 맞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것은 내 몸을 대상으로 면밀한 실험의 결과와 일치하기도 하고 논리적으로 이 소수 의견이 더 맞게 판단이 되는 강력한 데이타들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LDL 수치 저하를 최고의 해결책으로 내거는 주류 의학계의 입장은 각종 기사, 논문, 유툽 영상들을 통해 인터넷에 깔리고 깔렸으니 직접 찾아보시기 바란다.) 주류 입장의 반대 목소리를 내는 이들 소수 선구자들의 견해는 이렇다.

 

1) 콜레스테롤과 일부 사람의 심혈관질환과 관련을 전면 부정하지는 않지만, 콜레스테롤 자체가 심혈관의 근본 원인이 아니고, 산화 스트레스를 통한 염증이 근본 원인으로써 LDL 콜레스테롤은 조연에 불과하다. 그것도 어디까지나 어떤 타입의 콜레스테롤과의 상관성이냐를 면밀하게 들여다 보아야 한다. 맹목적으로 LDL-c를 타켓으로 하는 기존 의료계의 접근은 그래서 엄청난 무리를 빚는다. 이와 관련해서 심혈관 질환의 주원인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렸왔던 LDL 수치의 의미는 점점 무의미 해지고 있고 이 보다는 혈관 문제의 1차적인 문제 유발자, 염증원인이 되는 중성지방 수치가 더 중요하다. (참고: 중성지방은 탄수화물과 당 섭취와 직관된다. 그리고 1차 원인인 염증을 막으면 LDL이 혈관에 달라 붙을 일이 없다.) 그리하여, 심장병 예측지수로서 LDL수치 보다는 중성지방(Triglyceride)과 HDL의 비율 (즉, 중성지방 ÷ HDL)이 더 유관한 수치이다 (즉, 그 수치가 2 이하면 안전; 2 이상부터 주의; 4 부터는 위험).

 

(추가 설명: 불이 났을 때 많이 동원된 소방차를 없앨 게 아니라 불 자체를 끄는 게 중요하듯이, 소방차에 해당하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출 게 아니라 불에 해당하는 염증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 대증요법인 스타틴 요법은 1차 원인인 염증을 무시하고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 동원된 콜레스테롤 자체를 없애는 데 촛점을 맞추니, 순서가 거꾸로 돼도 한참 거꾸로 됐다는 것으로써 (즉, 연관성[Association]과 인과성[causality]은 전혀 다른 문제로써), 심혈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중성지방을 우선 낮추는 게 순리라는 게 기능의학계의 입장이다.)

 

2) LDL 콜레스테롤도 5개에서 7개까지 세밀하게 쪼개어 볼 수 있는데, 이중에 입자가 큰( large pluff) LDL은 큰 문제가 안 되고 입자가 작은(small dense) LDL 수치가 높으면 사람에 따라서는 혈전이나 혈관 플라크를 일으키는 위험인자가 될 수도 있다. 근데, 불행히도 스타틴 약의 복용은 이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작은 입자 LDL은 낮추지 못하고 해가 없고 오히려 이로운 큰 입자 LDL만을 낮추기 때문에 약으로 LDL을 낮춘다는 게 의도치 않게 정반대의 효과, 즉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역효과를 불러온다. (실은, LDL을 퉁쳐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명명하지만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염증에 달라붙는 작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목적에서는 아주 "좋은" 콜레스테롤인 것이다.)

 

3) 한국, 일본, 네덜란드,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행해진 대규모 메타 연구들에서 (LDL을 심장병 주범으로 모는) 기존 주장을 정반대로 뒤집는 연구 결과들이 여럿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아주 압축적으로 얘기하자면, 그 심혈관 질환의 주 원인으로 지목받는 LDL을 낮추면 오히려 사망률이 급증했다는 연구 결과들이다. LDL이 건강 유지와 면역을 위해서 필수적인 성분으로써 이를 인위적으로 약을 먹고 낮추면 오히려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지고 온다는 것. 오히려 LDL이 높은 사람들이 더 오래살고 건강을 유지했다는 이 충격적인 결과는 기존 의학적 주장을 완전히 뒤집는 내용이이다. (참고: 링크 1; 링크 2)

 

4) 이런 새로운 데이타들이 나오고 있는데도 많은 의료인들이 아직도 의미 없는 총콜레스테롤 수치랄지, 심혈질환 예측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LDL-c 수치에 집착하는 것은 거대한 스타틴 계열의 제약 회사의 이윤 창출과 지속을 위한 영향력으로 굳어진 심혈관 관련 의료 스탠다드/ 가이드라인과 의료계에 있는 사람들의 수익창출을 위한 관행이라고 밖에 볼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물론, 한번 정착되면 바꾸기 어려운 인간의 사고 관성이나 확증편향 같은 습성도 한 몫을 할 것이다. (한 유명한 대사 질환 전공의 Dr. Lustig에 따르면 심혈관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콜레스테롤이 아니고 인슐린 저항이다. [해석: 이는 위의 (1)번 주장과 유사한 주장임].)

 

5) 심혈관 질환을 더 잘 예측하는 방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보다 효과적인 예측 방법들이 있다. 그것은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수치와 CAC(관상동맥석회화) 수치 등이다. 첫번째는 혈관 석회화를 알 수 있는 수치이고 두번째는 CT 검사를 통해 심장에 연결된 관상동맥의 칼슘석회화를 측량해서 심장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동안 LDL 수치가 높아도 약을 먹지 않고 관리를 해 온 나로서는 위의 사실들이 과연 나한테도 맞는지 실험하고 증명하고 싶었다. 그래서 지난 2여년 동안 중성지방을 관리 목적으로 저탄식이를 하면서 총 84번의 혈액 검사를 해서 수치를 확인을 했다. 다행히도 그 전에 높았던 중성지방의 평균 수치는 위험 경계 수치인 100 이하로 유지하는데 성공했으나, LDL은 (기존 주장에 따른) 위험 경계치 130을 넘겨, 평균 162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LDL이 높아도 다행히 심혈관 질환을 보다 더 잘 예측하는 “중성지방 대 HDL” 비율은 평균 1.8을 유지해서 위험 경계인 2 이하가 돼서 나의 경우는 LDL수치가 큰 의미가 없음도 증명했다. 특히, 과거 10년 동안의 중성지방 평균 수치 130에서 저탄 식이 이후 지난 2년 간 평균 수치가 98로 크게 떨어졌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구체적으로 2021년 6월부터 23년 6월까지 총 84번 검사의 평균 수치는 다음과 같다: 총콜레스테롤 235; LDL 162; 중성지방 98; HDL 52; 중성지방/HDL 1.8이다. 

 

이와 같이 높은 LDL 수치에도 불구하고 나의 혈관 건강은 문제가 없다는 것을 더 확실하게 알아내기 위해, 올해 한국 방문 시 다음의 보다 정밀하고 비싼 검사들을 받았다. 먼저,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경동맥이 건강하다는 것을 2년 연속 판정을 받았고, 호모시스테인 검사 결과 수치가 12로 (참고, 8~19 범위면 정상 수치로 판단함) 일반 혈관 상태가 정상적으로 건강하다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심장 CT 조영술 검사로 CAC(심장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0으로 나타나 심장 동맥도 아주 깨끗하고 건강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외에도 CRP (염증수치검사)도 정상, A1C(당화혈색소) 검사 등도 정상으로 나와서 저탄 식이의 효과도 증명했다).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진행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이런 강력한 검사로 나는 LDL이 높아도 심혈관 문제가 없다는 게 드러난 이상, 많은 의사들이 권하는는 스타틴 약을 먹을 이유가 단 하나도 없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부모, 형제들이 모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편인데 다행히 아무도 심혈관 질환을 겪은 사람이 없다.) (핵심은 LDL이 높은 사람들은 중성지방을 100 이하로 낮춰 심혈관 염증 예방이 중요하다.) 오히려, 스타틴 약을 안 먹음으로써 (즉, 높은 LDL과 높은 콜레스테 수치 덕분으로) 더욱 원기가 왕성하고 면역이 강한 몸, 그리고 인지가 잘 작동하는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드러난 셈이다. 만약 여러 의사들의 권고대로 약을 먹었으면 면연력이나 뇌 건강 등이 얼마나 치명적인 해를 입었을까도 상상해 보면서 크게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선구자들의 양심과 용기에 감사할 따름이다. 

 

저지방식의 신화를 만드는 데 초석이 됐던 키즈 박사의 '콜레스테롤 가설' 자체는 부실한 과학에 바탕을 둔 것으로 드러나 그 신화자체가 무너졌고, 또 이와 관련 기존 견해를 반박하는 새로운 연구 결과들이 쏟아져 나와도, LDL 콜레스테롤이 심장병과 관련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기존 주장과 믿음은 여전히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의사들의 부작용이 많은 스타틴 약의 과처방과 낭용은 줄어들 줄 모른다.) 하지만 진실을 찾기 위한 일부 선구자들의 노력들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이런 새로운 주장들이 음모론으로 치부되든, 진실로 받아 들이든, 이제 이 문제는 개인이 알아서 현명하게 선택할 문제가 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처한 건강 조건과 상황이 다 다르니 본인에게 맞는 게 무엇인지 치밀한 연구와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 나의 얘기는 여기까지이지만, 어느 쪽이 진실이고 어느 쪽 주장을 받아 들일 것인지, 본인의 건강을 과연 누구한테 맡길 것인지 등은 독자들이 처한 각자의 상황에 입각해서 잘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이 주제와 관련된 압축된 관련 자료들이 필요한 분들께는 알려 주시면 대 방출을 해 드립니다.)

 

 

statain drug 2.jpg

 

 

  • profile
    창공 2023.07.05 14:13

    심혈관 질환과 관련해서 LDL 콜레스테롤 보다는 중성지방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며 탄수화물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전문의들의 저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의 글, 저탄식이 체험에서 이미 언급해 드린 분들입니다.)

     

    Boden, Johny & Others (2020). The Great Cholesterol Myth, Revised and Expanded: Why Lowering Your Cholesterol Won't Prevent Heart Disease--and the Statin-Free Plan that Will

    Permutter, David (2018). Grain Brain: The Surprising Truth about Wheat, Carbs, and Sugar--Your Brain's Silent Killers. 

    Davis, William (2019). Wheat Belly: Lose the Wheat, Lose the Weight, and Find Your Path Back to Health.

    Berry, Ken (2019). Lies My Doctor Told Me. (Second Edition): Medical Myths That Can Harm Your Health

    Brown, Heather (2022). HOW TO LOWER YOUR CHOLESTEROL LEVELS NATURALLY: A High Cholesterol Lowering Guide and Low Cholesterol Diet Plan to Achieve Healthy Levels Without Medications

    Lustig, Robert (2022). Metabolical: The Lure and the Lies of Processed Food, Nutrition, and Modern Medicine.

     

     

  • ?
    에코 2023.07.07 13:28
    창공님으로부터 많이 배우고 갑니다. 참고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려고 하고 있죠. 창공님은 참 치열하게 연구하고 치열하게 사시네요...
  • profile
    창공 2023.07.08 22:35

    오늘 우연히 발견한 대박 영상인데,

     

    https://www.youtube.com/live/XfJNUbJE_V0?feature=share

     

    새로 나온 연구로써, 체질적으로 혹은 선천적으로로 LDL이 높은 사람(Familial Hypercholesterolemia)의 경우, 오히려 강한 면연력으로 오래 사는 사람들이 더 많고,  반대로 이들중에서 어쩌다 심혈관 질환(CVD)에 걸리는 사람들은 높은 LDL 때문이 아니고 다른 "혈액응고인자"들을 체질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즉, 혈액응고인자의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LDL이 낮든 높든 그 수치에 상관없이 심혈관 질환에 잘 걸린다), 

     

    스타틴을 먹는 사람들이 오히려 (심혈관 질환의 다른 독립인자인) 심장 칼슘 석회화가 더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고, 심혈관 질환을 정녕 일으키는 건 LDL이 아니고 대부분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혈액내의 높은 당질이나 산화의 원인인 스트레스라는 것, (즉, 인슐린 기능 저하가 가장 큰 인자 중의 하나)이라는 등의 충격적인 내용이 들어 있네요. 

     

    즉, 앞으로 (의료가 더 진화하면) 심혈관질환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콜레스테롤을 따질 게 아니라 유전적으로, 체질적으로 “혈액응고인자”가 많으냐, 적으냐를 봐야 할 것이라는 것. 그리고 이 인자를 낮추기 위해서 당질 관리를 통한 인슐린의 기능 지키기, 체중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 (즉, 혈액응고인자가 많은 사람은 높은 당질 섭취로 인슐린 기능 저하 등의 나쁜 조건에서 원래 좋은 LDL이 변형이 돼서 산화되고 부서진 작은 입자의 LDL로 변형이 될 때 혈액을 응고하는 일이 발생한다) 등등, 참고할 내용이 많네요. 

     

  • profile
    창공 2023.07.11 08:50

    LDL 콜레스테롤을 잡지 말고 염증을 잡아라. 이런 종류의 주장들이 수년 전부터 여기저기에 많이 나오고 있고 이 보다 더 탁월한 영상들이 많지만, 이 의사(Dr. Ford)가 메카니즘을 잘 설명하고 있어 올려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nflammation (Not Choleserol) is the Bigger Heart Disease Risk (Dr. Ford Brewer): https://youtu.be/gwXTFJ8NfxI

    더불어, 영국 심장의 Dr. Aseem Malhotra의 인터뷰: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의사들의 맹신/ 과신, 스타틴약의 지나친 남용과 과처방과 그 도그마의 문제, 심장병을 포한한 모든 대사질환의 주범인 설탕 중독을 부추기는 가공식품 회사들의 거대한 영향력,  스타인 약의 부작용을 과소평가하고 의료계와 연구기관을 주무르는 거대 제약회사의 영향력 속에 그 파라다임을 바꾸는 게 얼마나 힘들고 지난한지, 그리고 심장병 예방을 위해 정작 중요한 건, 콜레스테롤이 아닌 인슐린 저항 관리이다, 등등) : Why Cholesterol May Not Be the Cause of Heart Disease: https://youtu.be/fzZVJDzCAeg   (더 짧은 버전: https://youtu.be/p-p0drGNesc)

    전세계인 40%, 미국인 50%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갖고 있는데 모두 약을 먹어야 하는가? 절대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어쩌다 한 변수가 될 수있는 인자이지 가장 중요한 인자가 아니다. 잘 분별해서 판단을 해야 하고, 여러 인자 중에서 인슐린 기능을 떨어뜨는 과다한 정제 탄수화물 식이, 산화 스트레스, 장 속의 나쁜 마이크로 바욤, 독성화된 몸 등의 복합 변수들이 심혈관병을 일으키는 더 중요 인자들이 될 수 있는 바, 스타틴 위주의 단순 축소 지향의 요법이 아닌, 여러 인자들을 정확히 찾아내는 개별화된 의료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기능의학 박사 Dr. Elizabeth Boham의 Cholesterol Myth: https://youtu.be/3mc7O-7BUZg

  • profile
    창공 2023.07.12 14:21

    심장 수술 전문의인 천재적인 Dr. Nadir Ali의 혁명적인 보고 - "저탄을 하면 다른 표지는 다 좋아지는 데 (높아진 HDL, 낮아진 중성지방, 낮아진 혈당, 체중 감량 등), 왜 유독 LDL이 상승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명. 모든 건강지표가 좋아지는 데 높아진 LDL 땜에 스타틴을 처방하는 것은 화덕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저탄할 때 충분한 포화지방 섭취로 간에서는 더이상 콜레스테롤을 만들 필요가 없어지고 혈액에 있는 콜레스테롤도 간에서 흡수하지도 않기 때문에 혈액 속의 잔여 LDL 콜레스테롤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이게 그럼 과연 몸에 나쁜 것이냐? 전혀 그렇지 않다. LDL 수치가 높으니 면역력도 강해지니 암에도 덜 걸리고 뇌에 더 많은 에너지원이 공급이 돼서 긍정적인 효과가 된다. 당연히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더 오래 살 게 된다. Why LDL-c Goes up on Low Carb? + Is LDL Bad? + Risks of Statins: https://youtu.be/cH_tk6Bn0pM  / Why LDL Cholesterol Goes up with Low Carb Diet?: https://youtu.be/qXtdp4BNyOg

    키즈 박사가 그 전설적인 "콜레스테롤 가설"을 만들 때 어떻게 데이타를 조작했는지, 그리고 이 가설을 바탕으로 한 스타틴 약의 개발 과정에서 (그리고 차세대 스타틴 약들을 개발할 때) 연구자들이 어떻게 주요 논문들을 조작하거나 통계 변조를 했는지를 밝혀내고 고발하는 신경생물학자 Dr. David Dimond. (의료계를 지배해는 도그마와 제약회사들의 끈질긴 수익 창출 노력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실감케 한다): Demonization and Decepton in Cholestrol Research: https://youtu.be/yX1vBA9bLNk;   Should We Concerned with High LDL on low-carb Diet? https://youtu.be/VUMUhp1pSyM

  • ?
    개나리 2023.07.13 07:59

    대단하시네요 여러가지 자료들이며 본인이 체험하신 일들을 대방출 하여 알기쉽게 서술하셔서 많이 도움이 됬으며 저도 자신의 책임하에 더 철저하게 저탄식을 더강도높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창공 2023.07.13 09:37

    이 분야는 공부하면 공부할 수록 더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자꾸 내놓는 기준들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LDL 수치를 반박하는 연구들이 많이 등장하자 이제는 스타틴 처방 근거로 ApoB라는 지단백의 수치가 중요하고 이걸 근거로 약을 먹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전문의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리 저리 근거는 바뀌지만 어쨌든 약은 먹어야 한다는 논리는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는 셈이죠. 암튼, 아직도 이 분야의 연구는 확정적일 수 있는 게 거의 없다고 봐지고 지금까지 위에서 논의한 것들을 최근에 아주 단순하고도 쉽게 정리한 한국어 영상이 하나 있어 올리니, 이 영상으로 정리해 보세요. 물론, 이것도 100% 정답은 아니겠지만 종합적인 그림을 그려주니 약간의 감을 잡는데는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고지혈증 약이 사망률을 높이는 이유??: https://youtu.be/rDY727btzTQ

    더 나아가 심혈관 질환은 30여년 전에 이미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30년 전에 예측하고 그 때부터 예방 대처를 안 한다면 무의미하고 그동안 주류 의료계에서 써온, 향후 10년 예방이라는 목표의 단순 약물 대처 방이 무의미하다는 주장까지 새롭게 나오고 있네요. 심혈관 질환의 베테랑 의사인 전 McGill 대학 심장의학 교수 Allan Sniderman 박사는 LDL-c 수치만을 강조하는 기존 미심장협회의 낡은 가이드라인은 잘못 됐으니 바뀌어야 하고 이보다는 더 정확한 ApoB수치를 근거로 삼아야 한다고 하면서, 기존 가이드라인이 한 번 설정되면 제약회사 같은 거대 이권 단체들이 생겨서 그 가이드라인을 바꾸기가 얼마나 힘든가하는 탄식을 쏟아내는 등, 의료 행위의 모순점들을 지적하고 있네요 (이 내용은, 영상 1시간 30분 이후에서 부터 나옴).  https://youtu.be/W1geXgNEG_0

  • profile

    차후에 저도 잊어 버릴까봐, 그리고 참고할 분이 한 분이라도 계실까봐 마무리 댓글 하나 더 남깁니다. 

    유명한 내과 의사 Kenn Barry박사가 의료계 저널로서는 잘 알려진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2021년 1월 출간된 한 논문의 내용을 도표로 정리를 해 놓았는데, 이 게 심혈관 질환 걱정이 있는 사람이든, 없는 사람이든 참고해 두면 좋을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일으키는 인자들의 상대 비율을 정리한 것인데, 여기에 보면 LDL 콜레스테롤(=작은 입자 LDL)이 전체 위험 비율에서 얼마나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가를 보면서, 엄청난 돈과 연구, 치료법이 이 작은 부분을 위해서만 집중되고 있는 현 의료계의 현실이 마음을 무겁게 하네요. 도표를 통해, 무엇을 더 신경쓰고 관리를 해야할지 자명해지는 것 같습니다. 나쁜 생활습관과 당질 넘치는 식습관 등으로 생기는 당뇨병, 대사질환, 비만, 염증 등이야 말로 심혈관 질환의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자한다는 게 핵심이고, 이에 따라 본인 건강은 약만을 처방하는 의사에게 맡길 게 아니고 본인이 직접 챙겨야 한다는 점도 놓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의 영상 참조: How to NOT DIE from a Heart Attack:  https://youtu.be/BIg8A_i4hhI)

    심혈관 질환 유발 위험 인자 상대 비율

    심혈관 위험 인자.png

     

     

  • ?
    장비 2023.07.17 07:28

    홍국균 - 붉은색 누룩균 (Red Yeast Rice) 스타틴 대체 수단으로 쓰인다고 해요.

  • profile
    창공 2023.07.17 22:03

    네, 맞습니다.  3천년 이상 중국 사람들이 먹어온 이 홍국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약이 바로 스타틴이라서 기제는 거의 비슷하답니다. 홍국균을 먹어도 부작용은 약하지만 스타틴 약과 똑 같다고 하네요. 물론, 약 부작용 걱정이 크다면 처방 약 대신으로 이 "레드 롸이스 이스트(홍국균)"를 아마존에서 구해서 대안으로 먹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죠. 

    스타틴 약의 효과가 없음을, 유명한 의학 저널 JAMA 국제학술지 최근호(22년 3월)에 발표된 논문 결과를 바탕으로 저명한 내과 의사(Dr. Ken Berry)가 왜 그런지를 설명하는 영상 하나 올려 드립니다. Statin Deception 스타틴 사기: https://youtu.be/B6IC9sfn_ZM

    (한국어 영상으로 콜레스테롤과 스타틴 논란을 정리한 영상을 보고 싶으면 이것을 참고 하세요. 이 의사가 정리를 참 잘 하시는 것 같아요. 짧은 영상으로 총 5부까지 있습니다.  https://youtu.be/D6wB66e9i84 )

  • ?
    사비나 2023.08.02 22:19

    창공님이 올려주신 책 중에 한 권인 the grain brain을 읽고 있는데 제가 젤 무서워하는 치매가 제3의 당뇨병 (after type1 and type2)이라는 말에 소름이 끼칩니다. 답은 자신의 식이요법밖에 없군요. 치매를 생각하니까 정말 탄수화물과 디저트에 대한 정이 뚝 떨어졌어요. 좋은 글과 책을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창공 2023.08.03 11:20
    사비나님, 강력히 추천하고픈 책이 하나 더 있어요. 최근에 스탠포드와 존홉킨즈 병원에서 훈련을 받은 암수술 전문 외과의사인, 피터 아티아 (Dr. Peter Attia)의 야심작 Outlive라는 책을 오디오북으로 들었는데 거기에 보면 치매에 대해 아주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이 아직도 정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는 여러 치매 기제 중에서도 탄수화물 같은 ‘당질 과다 섭취’를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결국, 현대인들의 당질 과다 섭취가 암을 비롯한 모든 대사질환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치매 환자의 원인으로도 지목된다는 게 주목할 만 했어요. (참고로 Outlive라는 책은 2023년에 출판된 책으로, 제가 최근에 접한 그 어떤 책보다 가장 밀도있고 가장 업투데이트 정보를 다루고 있고, 암, 심혈관질환, 치매 등의 현주소롤 생생하고 치밀하게 밝혀주고, 현대 의학의 한계를 포함해서 어떻게 의학이 나아갈 지 밝히고 있는 (즉, 현재까지 의학을 의학 2.0이라고 보고, 앞으로 올 새로운 의학 파라다임을 '의학 3.0'이라고 명명하고 주창하는) 책으로 그 임팩트가 너무도 크고, 또 너무나 잘 씌어진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제가 쓴 글 ‘암을 대사질환으로 보자'는 관점도 포용하고 있어 흠미롭고요. 이렇게 치밀하게 공부하고 인류 보건을 위해 고민하고 헌신하는 의사야말로 존경 받아 마땅합니다. 강추합니다. https://shorturl.at/avxIK 

  1. 누굴 진짜 꼰대로 아나??

    누굴 진짜 꼰대로 아나 창공님이 올리신글 “나도 꼰대라고?” 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흔히들 꼰대라고 지칭하는 기준은 Who: 내가 누군지 알아 When: 나때는 말이야 Where: 어디서 감히 What: 내가 무엇을 Why: 내가 그걸왜 ? How: 어떻게 감히 라는 논리구조...
    Date2023.09.08 Category기타 By보해 Reply8 Views292 Votes0 file
    Read More
  2. <창칼 12> 나도 꼰대라고?

    <창칼 12> 나도 꼰대라고? (1부) 마을에서 회의가 열렸다. 회의 진행자인 마을 이장이 말했다. “요즘 들어 유독 꼰대들에 대한 야그들이 많은데 이게 우리와 무관한 일이 아닌 바, 오늘은 회의 주제로 꼰대가 무엇인지를 규명을 해 보고 대책을 세워봅시다.” ...
    Date2023.09.07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12 Views339 Votes0 file
    Read More
  3. <창칼 11> 자물쇠와 어머니

    <창칼 11> 자물쇠와 어머니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지난 주에 향년 90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셨다. 아버지의 작고 후 1년 반 만이다. 장남으로서 부모님을 곁에서 모시지 못하는 죄스러움으로 지난 20여년 동안 한 해도 빠지지 않고 휴가때마다 부모님을 찾아...
    Date2023.08.21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50 Views703 Votes0 file
    Read More
  4. <창칼 10> 한국어 신화 깨기

    <창칼 10> 한국어 신화 깨기 최근에 여기 <회원들 이야기> 코너에 올린 나의 글들을 재미 삼아 Google 번역기로 영어 번역을 시켜 본 적이 있다. 문단을 복사하고 붙이기를 했을 때 번개보다 더 빠른 속도로 번역이 이루어졌다. 계산기 같은 속도에 입을 다물...
    Date2023.08.07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10 Views273 Votes0 file
    Read More
  5. <창칼 9> 본능과 진화 사이에서

    <창칼 9> 본능과 진화 사이에서 (부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의식의 무거움) 아주, 아주 오랜만에 딸, 빛난별을 데리고 동사님 주간 Huddart 공원 토요 산행을 참가했다. 멀지만 산악회 바자회를 한다는데 빠질 수 없잖는가. 빛난별이 중학교, 고등학...
    Date2023.07.25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8 Views235 Votes0
    Read More
  6. <창칼 8> 암 치료법의 도그마와 신화 깨기

    (Disclaimer: 여기에서 논의 된 내용들은 철저히 개인이 체험하고 개인적으로로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니 모든 의학적 결정은 독자 개인이 정확한 의학 정보를 취득하고 개인의 처한 조건을 고려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내리실 것을 권합니다.) <창칼...
    Date2023.07.19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11 Views323 Votes0 file
    Read More
  7. <창칼 7> 총과 약, 음모론과 진실 게임

    (Disclaimer: 여기에서 논의 된 내용들은 철저히 개인이 체험하고 개인적으로로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니 모든 의학적 결정은 독자 개인이 정확한 의학 정보와 개인의 처한 조건을 고려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내리실 것을 권합니다. 단지, 그동안 수...
    Date2023.07.04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12 Views444 Votes0 file
    Read More
  8. <창칼 6> 개고생 vs. 꿀고생

    (한국행을 마치고 귀국을 하는 비행기 안에서 끄적거려 본 글을 공유해 봅니다.) <창칼 6> 개고생 vs. 꿀고생 행복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끄는 주제도 많지 않을 것이다. 누구는 사는 목적이 행복이라고 하고 누구는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라고도 한...
    Date2023.06.15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7 Views255 Votes0
    Read More
  9. Update

    <창칼 5> 개구리가 거기서 왜 튀어나와 ?!!

    (서언: 고국길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방에 갇혀 있는 데다 밖엔 장대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홈피를 뒤적이다가 글 하나를 끄적여 봤습니다. 이번에도 재미없음 과감히 패스해 주세요!!) <창칼 5> 개구리가 거기서 왜 튀어나와?!! 이전에 몇 개의 주제로 글을 끄...
    Date2023.05.30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12 Views401 Votes0 update
    Read More
  10. Update

    <창칼 4> 몰입 과학과 평범한 슈퍼휴먼 (통달- PART II)

    경고: <몰입>에 대한 주제에 대해 최대한 짧게 쓴다는 게, 나름의 체계적 설명을 시도하다 보니 글이 좀 길어져 버렸습니다. 긴 글이 부담인 분들은 패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용 중에 불편을 느끼는 부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그때는 언제든지 읽기를 ...
    Date2023.05.18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12 Views302 Votes0 updatefile
    Read More
  11. Update

    <창칼 3> 나의 저탄 체험기

    <창칼 3> 나의 저탄 체험기 그 무엇이냐, 창공이라는 자가 최근들어 유별나게 탄수화물 음식을 절식한다는 무성한 소문과 함께 산행길에서도 보면 그 맛있는 온갖 종류의 탄수화물 음식들을 거부하지를 않나 풀만 먹는 장면들을 연출하지 않나, 언제부터인가 ...
    Date2023.05.15 Category건강-웰빙 By창공 Reply20 Views415 Votes0 update
    Read More
  12. Update

    <창칼 2> 통달의 평범성 (Part I)

    <창칼 2> 통달의 평범성 (1 부) 20세기 최고의 천재라고 알려진 아인슈타인은 상대성의 원리로 세상에 알려지기 전까지는 아주 평범한 인물이었다고 한다. 어렸을 때는 모국어 습득이 너무나 더뎌서 부모님들이 심히 우려를 하였고,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성적...
    Date2023.05.09 Category기타 By창공 Reply6 Views251 Votes0 updatefile
    Read More
  13. 악어와 별

    이게 뭘까 했습니다. 유치한 악어 인형과 구태의연한 모양의 별. 그리고 그 둘을 대충 묶은 실. 아내가 동부에서 미술을 공부하는 아들이 설치 미술 수업 중 과제로 제출한 것이랍니다. 그럭저럭 재주가 있는 줄로 알고 있었는데 성의가 없어 보이기까지 한 작...
    Date2023.05.07 Category기타 ByYC Reply13 Views265 Votes0 file
    Read More
  14. No Image

    만남 중창단 정기 공연

    베이 산악회가 시발점이 되었던 만남 중창단의 정기 공연에 산우님들을 초대합니다. 5월 정기 산행 끝나신 후 오신다면 반가운 얼굴들도 보시게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https://baynewslab.com/%eb%a7%8c%eb%82%a8%ec%a4%91%ec%b0%bd%eb%8b%a8-%eb%b4%84-%ec%...
    Date2023.05.05 Category문화 예술 By길벗 Reply0 Views82 Votes0
    Read More
  15. 뇌 졸증 이야기

    AI 인공뇌 가 현실에 가까와진 느낌입니다. 이곳에 뇌에 관한 영상을 올립니다. 뇌혈관 학회에서 뇌수술 명의로 공인받는 자랑스러운 저의 동생입니다. 사명감으로 의사하는 진짜 의사랍니다. 시간되시면 한번시청해 보세요 모두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http...
    Date2023.04.07 Category건강-웰빙 ByAha Reply6 Views195 Votes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