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 5월 2일 성게 잡이- Bodega Bay

2021.03.23 15:13

보해 조회 수:1141

산행지 5월 2일 (일) Bodega Bay 
난이도 Moderate (중간) 
예상거리 (mi) 2마일 
고도변화 (ft) 300 피트 
예상 산행시간 (hr) 하루 종일 
찾아오는 길 Bodega Dunes Campground
Bodega Bay, CA 94923
https://goo.gl/maps/G1CNsRKdyZ4sPzbE9 
모이는 시간 및 장소 9: 00 am, Bodega Bay Dunes campground day use area 파킹징 
준비물 산행 준비물, 점심, 보온용 옷, 물
성게 잡이 : Fishing License, 보온용옷, 긴 스쿠루 드라이버, 가위, 물 1 갤런, 갈아신을 신발 양말, 버켓, 간식, Paper Towel, 비닐백 
참가방법 댓글
(*캠핑 참가는 3월 28일 일요일까지 신청) 
비상연락 보해 @ 408) 655-4590 비상 시에만 사용하시고, 일반적인 질문은 댓글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산행 글보기  

 

지난 "산행 여행지 정보" 게시판에  Sierra 백팩킹 정보 올리고 댓글란에 퍼밋을 들먹였고 관심들을 표현해 주셨는데  여러회원님과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몇분들과 성게잡이에 대해 대화를 나눠본적 있습니다만 가급적이면 원하는 여러회원님들과 함께 하기위해 계획을 만들어 참여 가능하시면 본인 캘린더에 표시해두라고 일찌감치 공지로 올려봅니다.

 

기후의 온난화 때문인지 캘리포니아와 오레곤등  여러 지역이 성게가 너무 번식하여 Kelp 를 다먹어 치워버려 일종의 바다의 사막화라 불리는 현상이 몇년째 계속 되네요.

성게들은 주로 Kelp (다시마) 를 먹고 사는데 너무 많이 번식해버려 같은 Kelp 를 먹고사는 전복도 줄어들어 2년전부터는 전복 채취도 금지되었습니다.

대신 한사람당 하루 35개를 허용하던 성게채취는 소노마 카운티 같은 경우는 1인당 하루 6갤런까지 채취를 허용하네요.

성게를 잡는 경우는 주로 스킨 스쿠버 (Half Moon Bay 북쪽으로는 스킨 스쿠버만 허용) 로 다이빙해서 건집니다. 

그러나 1년에 3~4번정도 Minus Tide 가 크고 잡을수 있는 물때 시간이 맞어면 최고 썰물때 무릎아래까지 높이의 Tide Pool 이 생기는곳으로  걸어들어가 성게나 조개들을 잡을수 있습니다.

 

올해는 4월 29일 부터 5월 3일 정도까지 저희들이 가능한 오전 시간중에 최고 -2 ft 의 Minus Tide 가 생깁니다.

5월 1일 토요일 하루 성게 잡고 조개줍고 음식 만들어먹고 저녁에 캠핑하고 돌아올까 했더만 Sonoma Regional Park, State Park 캠핑장 12군데를 다둘러봐도 토요일 가능한 캠핑장은 한군데도 없네요. ㅠㅠ

해서, 대신  5월 2일 일요일 하루 Bodega Dunes Campground 한사이트 예약해 두었습니다.

또한 그냥 캠핑없이 일요일 하루 당일치기로  성게잡이나 부근 산행으로 참여 하실수 있습니다.

 

5월 2일 일요일은 오전 10시 36분에  -0.67 ft 의 썰물이 생깁니다.

 

캡처.JPG

 

9시까지 모여 성게잡이를 하실분들,  그냥 Rock Cod 낚시하실분들,  또는 주변 하이킹팀으로  나눠 출발하면 무난할거 같습니다.

마치고난후에는 Bodega Bay Campground Day Use Area 나 예약해둔 캠핑장에서 음식같이 만들어먹고 귀가하실분들은 귀가하시고 캠핑분들은  캠프파이어 준비 ㅎ.

또는 Minus Tide 가 제법 크게 생기는 날이니 Bodega Bay 갯벌에서 Horseneck Clam (맛조개) 채취도 가능하구요. ( Bodega Bay는 마이너스 타이드때 맛실 조개 채취하는 사람들 많음, 대신 이걸 원하시면 같이 모이더라도 조개잡이팀은 알아서 계획하시길 바랍니다 ㅎ) 

 

몇가지 참고 사항입니다

 

*지난 2년간은 전복 채취가 금지 되었지만 한국분들 멘도시노로 전복잡이 갔다가 가끔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산도 마찬가지 입니디만 아무리 날씨좋고 마이너스 타이드일때라도  바다를 함부로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바다에 익숙치 않다면 성게잡이 대신 낚시나 또는 주위 하이킹후 음식준비등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잡아온 성게는 일요일 오시는 모든분과 채취한양의 반은 나누는걸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성게잡이 하실 분들은 비교적 안전하고 Tide Pool 이 생기고 성게 채취가 가능한  모이는곳에서 25분 정도 걸리는 Jenner 부근 Shell Beach 로 갈 예정입니다.

썰물 맞춰야하니 모이는 시간 준수해 주시고 리더의 안전수칙과 준수사항을 꼭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말 안들어면 바다에 혼자 놔두고 올예정)

 

** 이왕이면 하루를 즐겁게 재미있고 맛있는 음식 나누기 위해 그날 채취한 성게는 같이 나눠  먹을수 있도록 손보는 방법을 가르켜 드리고 원하는 분들에 한해 굴도 준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근처의  Bodega bay Oyster Factory 에서 사면 1 dozen 당 $18 받습니다. 제가 도매로 다른데 미리 오더하면 1개당 Miyagi 경우 $1 정도 입니다.( 단 도매 구입시 100 개 단위로 구입).

굴을 구입하기 원할시에는 미리 오더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하기 원하시는 양을 12개 Dozen 단위로 미리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구입한 굴은 얼음에 재워 가져가고 굴따는 장비, 굴에 곁들이는 소스는 제가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굴에 어울리는 와인을 곁들이길 원하신다면 Sauvingon Blanc 나 Chardonay 등을 각자 준비하시고 Red Wine 을 원하신다면 Pinot Noir 가 무난할거 같습니다.( $10 ~$20 정도에서도 해산물에 어울리는 휼륭한 와인들 많습니다. 질문주시면 몇개 추천해 드릴수 있습니다) 

 

보해 특제 굴소스: Yuzu 와 레몬을 짜서 간장에 WhiteTruffle Oil, 다랑어 육포, 다시마등을 썩어 일주일 숙성 시켜 만드는 트라플 향의 새콤한 간장입니다. ㅎ

 

*** 캘리포니아는 Fishing 에 상당히 많은 Regulations 들이 있습니다. 주변에 MPA ( Marin Protection Area : 지역도 많고 여기서는 낚시나 성게 조개잡이 등이 전부 금지) 잡을수 있는양, 종류, 사이즈, 수량등에 규칙이 많으며 본인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파악하여 규칙을 따르기를 요구합니다. 아주가끔 레인저 단속에 걸리면 아무리 변명해도 소용없고 상당히 금액큰 티켓 발부합니다 ㅠㅠ.

기본적으로 성게, 낚시, 조개잡이는 Fishing License 가 필요합니다.

(하루나 일년걸 구입할수 있어며 여기서 구입 walmart 나 Big 5등 Outdoor sport Shop 에서도 구입가능)

 

궁금한점은 댓글로 질문주시면 아는데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요일 즐거운 시간후 캠핑으로 하루 같이하실 분들은 일을해야하는 월요일 돌아오는 스케쥴이라 현재 한사이트만 예약해 뒀고 정원 8명에 차는 두대까지입니다. 차한대는 엑스트라 $8 주차비 내셔야 합니다. 

 

** 참가 신청시에는  성게잡이를 원하시면 1. 성게잡이 참가  2, 산행참가 등으로 신청하시고

굴을 구입하기 원하시면 (1 dozen) 이런식으로 괄호안에 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캠핑참여를 원하시면 (캠핑 참여) 라고도 써주시구요.

 

찿아오시는길 

 

산호제에서는 2시간 남짓 , 트라이 밸리서는 1시간 45분 정도 걸립니다.

Bodega Bay Campground Day Use Area 주차장으로 오시고 $8 주차료 있습니다.

 

모이는 시간은  9 am 입니다.

캠핑장 체크인이 2 pm 이니 성게잡이나 산행후 Day Use Area 나 예약해둔 캠프 사이트에서 같이 식사와 즐거운 시간 나눈후 캠핑장 Stay 또는 귀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산행팀들을 위한 코스는 산행 참여 인원봐서 주변 적당한 산행코스 만들어 올려 드리겠습니다.

 

조금 친절히 알려 드리고 많은분들 참여 하실수있는 여러가지 옵션들도 함께 할려다보니  말이 많고 글도 길어지네요 ㅠㅠ.

이만 줄이고 아직 시간 많으니 계획은  차차 보강하고 질문있음 댓글주시면 답글 올리겠습니다.

 

^수정 1: 오전 썰물때가 9시 12분이라고 봤는데 토요일이네요. 일요일은 10:37 am 이 ㅡ0.67 ft 이니 성게잡이와 산행팀 모두 9시에 모이면 되겠네요.

다시 말씀드리지민 바다가 익숙치 않으면 산행으로 참여하세요. (Elk 와 야생화로 유명한 Tamales Point 도 바로 부근에 있고 Fishing License 비용도 절약)

성게는 채취한 양의 1/2 은 강제로 수거하여 참여하산 모든분과 나누어 먹을테니 걱정 마시고 ㅎ

 

 

 

^추가 사항1 (3/23) : Bodega Bay Dunes Campground SP 레인저와 통화해보니 캠프사이트당  8명 정원 차2대 (한대는 파킹비$8 지불) 맞는데 팬데믹 상황이라 거리두기땜에 사이트당 칠수 있는 텐트 숫자에 제한이 있다 하네요. 보통 2개는 괸찮고 3개까지는 잘말하면 괸찮지 싶은데 각자 개인 텐트가 많아 다닥다닥 있어면 문제가 될수 있겠네요.  현재 일요일 가능한 사이트도 몇개 안남았고 조금 여유있게 하기위해 1인당  $10 정도 추가 되더라도 바로옆 캠프사이트가 가능해 확보해 두겠습니다.  

 

캡처1.png

 

 

캡처.JPG

각 사이트당 $43 x2 = $ 86 이 캠핑장 예약 비용입니다

 

 

 

^추가사항 2 (3/23) : 굴은 최대한 싱싱하게 맞춰 오더하고 얼음에 재워 갑니다만 Shellfish 알러지나, 카풀, 또는 성게잡이등 엑티비티에서 일어날수있는 사고나 책임소재는 각자 개인의 책임과 판단하어 이루어지고 계획하고 주관한 보해나 카풀 제공자에게는 연관된 책임이 없음을 공지 합니다. 또 카풀 이용시에는 카풀 제공차량에게 개인당 $20 커플당 $30 의 카풀비를 고려하시길 권장합니다.

 

 

 

^추가사항 3  (3/24) : 제가 2사이트 잡고 FAB 님이 2사이트 추가.   총 4 캠프사이트네요.  많네요 ㅎㅎ  

합계 4 사이트나 되니 인원수 보단 차댓수, 설치할 텐트수가 제일 중요하네요. 차는 8대 텐트수는 12-15 개 정도 설치는 가능할거 같으니 일단 예약상태로는 충분할거 같고 차는 카풀을 권장하고 넘는 차량은  부근 보데가베이 다른곳 오버나잇 파킹 가능한데를 알아봐야 할거 같습니다. 일요일 (3월 28일)로 캠핑참가는 신청 마감하겠습니다. 

 

성게잡이 장비 :

*사진처럼 끝이 길죽한 Fliers 한개만 있음됩  flier.jpg      없어면 그냥 긴 일자 스쿠루 드라이버

*장갑 (목장갑 정도면 됨: 저희들이 걸어나가 잡는건 Purple 성게이고 크기가 작습니다. 가시에 살에 깊이 찔리면 제법 붓습니다만 캘리포니아 Purple 성게는 독은 없습니다,

*장화나 잘미끄러지지않고 물에 젖어도 되는 신발 (슬리퍼는 추천안함), *갈아신을 신발 양말, *잡은 성게담을 바께스, *젖은것들 담을 비닐백. , *보온용 옷

 

성게 손볼 장비: *가위, *물 1갤런, *씻을물 담을 Bowl, *Paper Towel, *스푼 *목장갑 여유분 3개정도

 

저희들은 스킨스쿠버 다이빙 하는게 아니라서 성게잡이 장비와 보호장비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다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안전에 대해서는 당일  적어도 10분정도는 일찍들 오셔서  안전수칙에 관해 오리엔테이션하고 성게 잡으러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사항 4 (3/25) : California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에서 2021년 3월 현재  성게잡이에 대한 규정입니다

 

Sea Urchin Regularation by CA willd- Revised.jpg

 

 

*Sonoma County MPA (Marine Protection Area) :  빨간색은 SMR (State Marine Reserve)구역이고 어떠한것도 잡을수 없음, 파란색 지역은 SMCA (State Marine Conservation Area) & SMRMA (State Marine Recreational Management Area)지역으로 잡는 종류따라 제한있음 :   에고 무슨 규칙이 많네요 ㅠㅠ

 

mpa.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