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중
2013.05.01 22:32

https://www.bayalpineclub.net/trail_log/198131 조회 수 3184 추천 수 0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작년 가을 어느날 캠핑하면서 우연히 알게 Supai Village. 알고보니 상당히 유명한 곳이었지만 Grand Canyon지역을 여러번 다녀오면서도 근처에 이런 곳이 있을 있다는 것을 상상조차 하지 못했었다. 마침 Grand Canyon backpacking 계획하고 있던 때라 얼마간의 research 곧바로 이곳과 연계하여 trip plan 만들었다.

그로부터 어언 반년을 기다려 드디어 지난주 (420-28) Supai VillageGrand Canyon trekking 다녀왔다. 모두 78일의 기간이었지만 참으로 알차고, 즐겁고, 황홀했던 순간들. 아직도 가슴 먹먹한 이번 trekking 경험을 여러 횐님들과 공유하려 한다.

01 hilltop.jpg

(01) Hualapai Hilltop (5200 ft). 아리조나주의 Kingman에서 하룻밤을 자고 이곳까지 오는 동안은 그야말로 황량한 아리조나 사막길에 아주 드문드문 자동차들을 만났었다. 그러나 여기 도착하니 갑자기 분위기가 돌변.  상당히 넓은 주차 공간임에도 주차하기 힘들 정도로 차량과 사람들이 북적거린다.

Havasupai Indian Reservation 경내에 있는 인디언 마을인 Supai Village 가려면 모든 차량은 여기까지다. 이곳에서 마을까지는 도보, 말이나 mule, 혹은 헬기로만 있다. Trekking 주목적인 길동무와 나는 23일간의 backpacking 행장을 단단히 꾸려 Supai Campground (2750 ft ) 까지의 10마일 도보길을 시작.

02 overlook at hilltop.jpg

(02) Hualapai Hilltop에서 갑자기 꺼져있는 Hualapai Canyon으로 우리가 내려가야할 trail 있다. Hilltop으로부터 까마득 아래에 있는trail 오가는 사람들이 마치 개미들처럼 보인다.

03 start trekking.jpg
(03)
자아, 우리도 출발. 거의 수직처럼 보이는 가파른 절벽 틈새로 있는 수많은 switchback 하나씩 내려간다.  햇살 좋은 아리조나의 날씨도 길동무의 컨디션도 모두 !

04 switchback mules.jpg
(04)
이곳의 주요 운송수단인 mule행렬도 무거운 짐들을 짊어지고 가파른 굽이굽이를 잘도 내려간다.  인간을 위해 고생을 하는 것이 애처로와 흙먼지를 일으키는 것도 묵묵히 감내해 밖에 없다.

05 red rocks.jpg

(05) switchback 거의 내려왔을 무렵 눈앞에 펼쳐지는Hualapai Canyon 멋진 모습. 나의 사진 기술이 제대로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canyon 전체가 발하고 있던 그윽한 붉은 색은 아주 인상적이다.

06 look back hilltop.jpg
(06) Hualapai Canyon
바닥에서 Hilltop 쪽을 올려다 본다. 이제 2마일정도 걸었나 보다. 이틀후에 다시 보자..

07 dry valley.jpg
(07) 위에서 보면 평평하던 Hualapai Canyon 가운데로 다시 깊고 구불구불한 골짜기가 만들어져 있다.  지금은 건조해져 trail 역할을 하고 있지만 장고한 세월동안 물이 흐르면서 만든 골짜기임이 역력하다. 며칠 뒤에 Grand Canyon Colorado 강도 많은 시간이 지나면 이런 골짜기로 되지 않을까. 불현듯 엄청난 시공을 느끼면서 속을 걷고 있는 나는 하나의 작디작은 미물일뿐임을 새삼 깨닫는다.

08 stream.jpg

(08) 메마르고 삭막하기만 하던trail 곁으로 갑자기 어딘가로부터의 힘찬creek 흘러내린다.  그를 따라 점점 울창해지는 시원한 나무 그늘도  아리조나의 따끔한 햇살을 가려주어 trekker들의 피로를 훨씬 덜어준다.

09 bridge.jpg

(09) trail 따라 갈수록 creek 크기도 커진다. Supai Village어귀에 있는 나무다리. , 이제 거의 왔나보다..

10 twin towers.jpg

(10) Supai Village 들어서면서 보이는 바위 조형이 아주 이채롭다. 높고 붉은 암벽이 마을을 포근히 감싸고 있는 가운데 개의 바위 기둥이 암벽위에 장승처럼 있다. 넓은 공간에 위치한 마을은 신성한 뭔가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는 매우 안정적인 setting 가졌다.

11 school.jpg

(11) 마을 켠에 있는 학교. 게시판에는 “Positive Indian Parenting” 이라는 주제로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여기에도 인디언 가정들의 딜레마가 있는지...

12 campground.jpg

(12) Supai Village에서 2 마일쯤 들어가면 Havasu Creek 옆으로 Supai Campground 있다. 캠핑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자리도 충분하고 혼잡하지도 않다.  우리도 바로 물가에 자리를 잡아 텐트를 치고, 개울물에 몸도 씻고, 쉬며 Supai 에서의 첫날밤을 맞았다.

13 cave near campground.jpg

(13) 잠을 자고 일어났다. 먼길 오느라 수고했던 몸도 한결 개운하다. 오늘은 Supai 자랑하는 폭포들을 구경하며 여유로운 하루를 보내기로하고 먼저 Mooney Falls . 길을 나서자 말자 길동무가 캠프장 건너편 암벽 동굴을 발견하고 곧바로 기어오른다. 위험해 보이는 곳일수록 재미있어 하는 사람의 성향. 우짤꼬

14 mooney falls.jpg

(14) 캠프장에서 Havasu Creek 따라 하류쪽으로 반마일 남짓 가면Mooney Falls 만난다. 갑자기 급강하하는 Havasu Creek 우람찬 물줄기, 독특한 파란 물빛깔과 불그스럼한 폭포벽의 조화, 장고한 세월의 물흐름들이 빚어 놓은 폭포벽의 기기묘묘한 암석 흔적들.. 그동안 여러곳에서 멋진 폭포들을 많이 보아 왔지만 이런 setting 이런 유형의 폭포는 실로 처음이다.

15 own risk.jpg

(15) 폭포 바닥까지 내려가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이미 신비스러운 독특함에 홀린 마음들은 저지할 없을 같다.

16 mooney falls cave.jpg

(16) 바닥까지 내려가는 길은 이런 좁다란 동굴로 부터 시작한다.

17 down to mooney.jpg

(17) 동굴을 통과한 후는 깎아지른 절벽 틈새로 만들어 놓은 캐이블과 사다리로 하강한다. 폭포 물보라에 흠뻑 젖어 있는 암석과 캐이블과 사다리들이 시종 가슴을 서늘하게 하지만 모든 위험도 이런 멋진 정경 앞에서는 그저 재미로 여겨질

18 around mooney.jpg

(18) Mooney Falls앞에서 우리는 정신나간 사람처럼 한참이나 머무른 오늘의 목적지인Beaver Falls 향했다. Mooney Falls에서 Beaver Falls까지 가는 trail 우리에게는 그야말로 환상에의 초대였다.

19 crossing river.jpg

(19) 형용하기 힘든 Havasu Creek 고운 물빛깔, 그를 감싸고 있는 붉은 적토, 그와 더불어 봄기운 가득한 나뭇잎과 수초들이 엮어내는 절묘한 경치, 강을 가로지르고 암벽길을 오르내리는 스릴 만점의 trail..

20 river crossing.jpg

(20) 인적조차 드문 구간의trail 우리는 갈수록 매료되어 간다.

21 pretty river.jpg

(21) 어찌 황량한 사막의 모퉁이에 이런 곳이 있을 있단 말인가.. ‘오아시스라는 말로 여기를 표현하는 것은 턱없이 부족하다. 어떤 말이 적당할까.. ‘도원경’, ‘낙원’, ‘낙토같은 말이 이곳의 분위기에 맞을 같기도 하다.

22 wildgrape.jpg

(22) trail 한바탕 광활한 wild grape 군락지를 가로지른다. 가을에 오면 싱싱한 야생 포도가 여기에 지천으로 널려 있으련만

23 river crossing.jpg

(23) 하나의 아슬아슬 재미난river crossing.

24 ladder.jpg

(24) 다시 강바닥에서 절벽위로.  사다리로 암벽길을 오르는 길동무 신났어여!

25 river view.jpg
(25) 다시 절벽위로 올라온 trail에서 Havasu Creek 내려다 본다. 물빛깔이 지난해 캐나다 여행에서 보았던 빙하천들과 닮았다. 그렇다. 여기 계곡에도 석회질이 많아서 그렇단다.

26 beaver falls sign.jpg

(26) 드디어 Beaver Falls 이르렀다. 이곳에는 Supai ranger 사람이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 새벽부터 초막을 지키고 있다. 여기를 통과하는 모든 사람들은 ranger한테 등록을 해야 한다. 등록한 사람들이 저녁까지 모두 돌아와야만 ranger 부락으로 돌아갈 있단다.

여기서 Havasu Creek 따라 5마일을 내려가면Colorado강을 만나게 된다. 지금까지의 trail 흠뻑 매료된 우리는 콜로라도강까지 내지르고 싶은 마음이 꿀떡 같았다. 그러나, Ranger 그곳까지의 trail 여기까지보다 훨씬 험하다고 알려 주었고, 우리는 그곳까지 계획을 하지 않고 결정적으로 먹을 것이 부족했다. 며칠 Grand Canyon에서 Colorado강을 만날 것을 위안으로 삼고 그냥 참기로...

27 overlook beaver falls.jpg
(27)
절벽 아래로 아름다운Beaver Falls 보인다.  말그대로 선경이다.

28 beaver falls.jpg

(28) 다시 절벽위로부터 Beaver Falls 내려왔다. Havasu Creek에는 이런 cascade형의 작은 폭포들이 즐비하지만 여기는 규모와 setting 대단하다.

29 물맞기.jpg

(29) Beaver Falls가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마치 소풍나온 어린애들 마냥 점심을 먹고 물장난을 하고 폭포수를 맞으며 세속과 연이 닿지 않는 깊은 휴식을 만끽했다. Supai Trekking 최고조였던 이곳. 특히 여기서 Suapi 정말 왔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30 back to mooney.jpg

(30) 심신이 한결 맑아진 개운한 기분으로 갔던 길을 되돌아 온다. 저만치 Mooney Falls 다시 보일 무렵 구간 trail 끝이라는 아쉬움이 들고...

31 havasupai falls.jpg

(31) 캠프장으로 돌아와 나무 둥지에 hammock 걸고 시원한 나무 그늘속 산들바람을 맞으며 잠깐의 오수를 즐겼다.  신선놀음이라는 것이 따로 있으랴..

저녁식사후 날이 선선해질 무렵 캠프장 입구에 있는 Havasu Falls 산책. 본래는 폭포가 Supai 간판 타자였지만 2008 flood 인해 물길도 바뀌었고 수량도 줄었다고 한다. 그러나 여전히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유감없이 뽐내고 있었다.

32 frog.jpg

(32) 저녁 캠프장으로 돌아오는 호젓한 길목에 개구리들 울음소리가 요란하다. 자세히 보니 내고 있는 울음소리에 비하면 덩치는 별로 크지 않은 녀석들이다. 하지만 부풀어 오르는 소리 주머니는 자신들의 몸집보다도   크게 된다.

캠프장으로 돌아와서도 오늘 다녀왔던 trail 폭포들 이야기를 많이 했다. 참으로 재미있고, 풍성하고, 멋진 하루... 매일매일을 이런 뿌듯함으로 마감할 있으면 얼마나 좋을꼬.. 삶의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그렇게 있어야 할텐데

33 lower navajo falls.jpg

(33) 캠프장으로 들어오는 길목에 있던 Navajo Falls (Upper Navajo and Lower Navajo) Supai 떠나는 아침에 들러 자세히 둘러 보았다.  강바닥에 예쁜 watercress 유난히 많이 자라며 또다른 독특한 색깔의 조화를 보여주는 Lower Navajo Falls (=Rock Falls). 아침 나절 햇빛과 더불어 분위기가 아주 싱그럽다.

34 upper navajo falls.jpg

(34) Panorama 잡은 Upper Navajo Falls. Lower Navajo에서 그리 멀지 않은 윗쪽에 있는 폭포는 카메라의 single shot 으로는 전체를 잡을 없을 만큼 폭이 넓다.  오랜기간동안 화석이 나무뿌리들을 타고 내리는 물줄기들이 그림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Navajo Falls Mt Shasta 근처에 있는 Burney Falls 분위기가 많이 닮았다.

35 twin towers.jpg

(35) 폭포 구경을 모두 마친 우리는 다시 backpack 짊어지고 Hilltop으로 향했다. 짧았던 체류기간에 비하면 떠나는 마음에 담아가는 것이 너무 많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조화와 그리고 힘을 그야말로 만끽할 있었던 trekking 아니었나 싶다. 자연이 고맙고 여기를 이렇게 지켜온 인디언들이 감사하다. Supai마을 어귀에 이르러 맑은 아침 햇살을 받고 있는 쌍동이 바위 장승탑에게 속으로 기원을 본다.  이곳과 여기 인디언들을 내내 보살피고 지켜 주기를

아싸 2013.05.02 00:09

한동안 조용~하시더니, 좋은곳을 다녀 오셨네요 ^^
    사실 눈에 보이는 거의 모든것이 사진의 파나로마로도 표현하기 힘든것이 아닐까 싶네요.
    대신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상상할수 있으니 그 또한 즐거움 일것 같습니다.
    올려 주시는 후기에 상상을 더 할수 있으니, 그거 감사할 따름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profile
    아리송 2013.05.02 12:26
    직접 가서 보는것 보다 더 생생하고 장엄한 풍경들이네요. 앞으로 올라올 후기들도 많이 기대 됩니다. 아지랑님/두루님도 무사히 잘 다녀오셨는지요? 이 팀에 같이 가신다고 들은것 같은데..
    KT 2013.05.02 16:54
    그저 부럽기만 합니다.
    musim 2013.05.03 10:21

길동무, 산동무님.
    사랑도 사람의 일인지라 염려 하기는 했지만...
    이웃동네 조용히 지내는 길동무님을 바람에 채어가듯이 데려간 산동무님 정말 잘하셨습니다.
    두 분의 행복과 건강 늘 기원합니다.
    ( 황홀한 사진과 글 솜씨 매우 좋습니다)

Sunbee 2013.05.04 19:15

아~~ 환상이네요.

가고픈 산행지로 올려 놓습니다.

산행후기 감사합니다.

프리맨 2013.05.05 10:48
    사진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지랑 2013.05.08 21:54
    이곳은 정말 무릉도원 같은곳입니다.  여러개의 폭포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높은곳에서 떨어지는 무니폴과  제일 끝에있는 테라쓰 형태의 비버폴이 가장 멋있었읍니다.
    강바닥이 하얗기 때문에 물색이 아주 밝은 파랑색 (turquoise) 이라서 환상적입니다.
    캠프장까지 10 마일 걸리는데 하루종일 뙤약볕에  모래길이라서 힘들게 걸어야 하는데,
    베낭을 노새에 실으면 한마리당 $93 에  베낭 4 개까지 됩니다.

짐실은 노새들이 지나 갈때마다 일어나는 먼지폭풍...그렇게는 죽어도 걷기 싫으면
    헬리콥터를 타고가면   8 마일상에 있는 마을에  8 분이면 도착 합니다.
    헬기타고 2박 3일 캠핑하면...비용은....... 한사람당 $300   정도.....음...좀 비싸군요, 무릉도원 보기가.
    거기다 캠핑장 예약없이 오면 캠핑비 2 배로 받읍니다.
    마을안에 여관도 있읍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주중 일반후기/ 정회원 후기 게시판 이용안내 4 보해 369
주중 Arizona Trekking (1): Supai Village 작년 가을 어느날 캠핑하면서 우연히 알게 된 Supai Village. 알고보니 상당히 유명한 곳이었지만 Grand Canyon지역을 여러번 다녀오면서도 그 근처에 이런 곳이 ... 7 file 산동무 3184
부정기 Mt. Shasta.. 저도 댕겨 왔습니다.. ^^ 회사 일이 조금 한가해져서.. 이번주에 저도 급하게.. 혼자 샤스타에 다녀 왔습니다..^^ 사진을 크릭하면 기수아빠 블로그로 이동 합니다 16 file 기수아빠 3972
부정기 4/27 (토), 부정기, The Forest of Nisene Marks State... 후기를 써본지도 오래 되었네요. 글을 뒷받침해 줄 사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이런 쥐정신...) 사진을 찍으신 분들은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3 말뚝이 2390
주중 4월 23일 Mt,샤스타 일출. 헬렌 레익에서 새벽 1시에 출발하여 5시간 30분만에 레드뱅크위에 도착하여 본 일출입니다. 올 2월에 정상등반에 실패한후 2달반만에 다시 찿은 샤스타... 에구 ... 13 file 돌... 3728
부정기 4/20(토) Calero County Park & Rancho Canada OSP Sol... 오후에 둘째 Ride가 있어서 산악회 산행은 포기하고 Calero County Park & Rancho Canada OSP를 다녀왔습니다. 작년 이맘때 지다님이 올리신 정보 보고. Trail은 ... 6 아리송 3201
주중 4월14일(일요일) Sly Park Jenkinson Lake Loop (8-9mi) 아래사진은 레익타호 가기전 Sly Park 에있는Jenkinson Lake 입니다. 캠핑과 피크닉 시설이 잘 되어있고 낚시와 하이킹도 즐길수있는 곳 입니다. 2 file 돌... 3531
부정기 4/13일(토요일) 무심님과 디아블로 데이트... 산행중 오늘 같이 많은 대화를 해본적이 없는것 같다. 미국 생활 이제 6년차인 나에게 근 40년 청춘을 다 바치신 무심님의 생활 노하우 많은 것을 배운 산행이었... 13 file 돌... 5713
주중 April 11 2013 Henry Cowell State Park, Fall Creek Unit 충분히 고요해서 피부가 흐르는 물소리와 지저귀는 새소리를 느꼈습니다. 90년을 살던 60년을 살던 아니 훨씬 짧은 인생을 살던 무에그리 큰 차이를 느껴야만 하... 4 file 아싸 2256
주중 3월 28일 Oat Hill Mine Trail - Palisades Trail 5대정도 주차공간이다. 길 좋고... 경치 좋고... 구름 덮힌 mt.saint, helena 무식한 님들... 갑자기 구름이 .. 오는 길에 새로운 트레일 발견 다음엔 여기로.. O... 2 file 돌... 1928
주중 Grover Hot Springs State Park 소개 합니다. 50번 타고 올라가시는길에 산야님이 운영하시는 [Red Apple cafe] 들리셔서 patio 에 펼쳐진 삼삼한 경치 구경 하시면서 점심식사 즐기셔요. 그곳에서부터 1시간 ... 4 file 아싸 5795
부정기 Mt. Langley (2/9 ~ 2/10) 사진을 크릭하면 기수아빠 블로그로 이동 합니다 18 file 기수아빠 3654
주중 Children's Alum Rock 8시에 시작해서 2시간 30분만에 끝낸 아이들을 위한 산행 아니 산책이었습니다. 덕분에 밀린 빨래도 끝내고, 아이들 약속들도 마추었고, 비됴도 조금 일찍(?) 올... 14 file 아싸 2171
부정기 Morgan Territory 밑창사건 파킹장에서 차문을 열고 느끼는 싸늘한 첫 느낌… 겉옷이 부실(?)한 아싸는 베어님의 임시 자켓이 없었으면 아예 산행을 시작 할수도 없었을 것이다. 산악회 기록... 25 file 아싸 2751
부정기 1/14 Almaden Quick Silver Duet산행 휴가가 너무 많이 쌓여서 오늘 하루 휴가내고 느긋하게 쉴렸더니 블루문이 지난 연말 산 등산화 테스트도 할겸 산행을 가자고 조르기에가벼운 마음으로 3시간정도... 13 file 아리송 322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5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