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중
2013.07.30 23:47

Grand Teton National Park

https://www.bayalpineclub.net/trail_log/286487 조회 수 9505 추천 수 0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지난 7월초부터 길동무와 함께 3주간 여정으로 Grand Teton, Yellowstone, Great Basin, White Mountain 등지로 trekking 다녀왔습니다. Grand Teton Yellowstone 이전에 차례 다녀온 적이 있었지만 이번 방문은 맛이 완연히 달랐습니다. 전에는 주로 아스팔트와 boardwalk 위에서 바쁘게 겉모습들만 스치며 관망하는 식이었다면 이번에는 두발로 많이 걸어 다니며 이곳들의 속살과 진면목을 보다 깊고 풍부하게 경험할 있었습니다. 그리고 황량한 오지라면 오지에 떨어져 있는 Great Basin National Park 이번에는 기어코 탐방한 것도 색다른 추억거리가 되었고, 여행의 끝머리에 올랐던  White Mountain 이번 trekking 여행의 대미를 한층 더 멋있고 신나 만들어 주었습니다.

3주동안의 여행을 회고하고 정리하면서 경험의 기록을 횐님들과도 공유합니다이미 다녀오신 횐님들께는 지난 추억을 더듬는 기회로앞으로 다녀오실 횐님들께는 이런저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01) Grand Teton 향해 가다 들른 Idaho Twin Falls 있는 Shoshone Falls. “The Niagara of the West” 라는 별명을 가진 것처럼 멋있는 폭포지만  아름다움 만큼 몹시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하던전기가 풍부하지 못했던 시절에 여기에다 건립한 수력발전소의 잔재들이 이곳의 자연 경관을 심하게 헤치고 있었다.

(02) Shoshone Falls에서 떨어지는 물은 Grand Teton으로부터 굽이굽이 내려온 Snake River 강물이다. Shoshone Falls 계곡 또한 이처럼 깊고 아름답지만 여기저기 보이는 전신주들과 전선, 그리고 여러가지 건축물들이 풍광을 거스르며 우리의 마음을 안타깝게 만든다.

(03) Shoshone Falls 안내원의 추천으로 가보게 Craters of the Moon National Monument. 화산에서 분출한 용암층이 마치 바다처럼 넓어 보인다. 캘리포니아의 Lassen National Park에도 이런 곳이 있지만 여기의 규모가 훨씬 크다. 우주인들이 여기에 와서 적응훈련도 한다나

(04) 온통 용암 천지인 이곳. 도저히 아무 것도 없을 같지만 자연은 시간과 더불어 이처럼 생명을 심고 가꾸어 간다. 경이롭다.

(05) Idaho주의 Teton Scenic Byway 근처에서 만난 끝없는 유채꽃밭. 규모가 어마어마하고 옆을 흐르고 있는 Snake 강변의 경치와도 어우러진다.

(06) Wyoming Teton Pass. Teton Range 남쪽에 있는 고개를 내려가면 드디어 Grand Teton National Park. 오랫만에 다시 오니 가슴이 기분 좋게 뛴다.

(07) Grand Teton NP에서의 첫날 아침에 보는 Teton 고봉들과 Jackson Lake 장엄하고 싱그러운 모습. 여기도 예년보다 일찍 눈이 녹아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여전히 폭의 숨막히는 정경이다.

(08) 오늘은 우선 warm-up 삼아 길지 않고 편안한 코스를 산행하기로 하고 Taggart Lake Trailhead 향한다시원하게 트인 Teton Park Road 달리니 자동차를 타고 그냥 그대로 Teton 품속으로 빨려 들어가 버리고 싶다는..

(09) 우리는 Taggart-Bradley Lake Loop (6마일) 돌기로 하고 경쾌하게 산행 시작. Trail 들어서자 Grand Teton (13770 ft) 포스있는 자태가 중심이 되어 우리를 맞는다. 여느 산들처럼 Teton 봉우리들도 보는 장소에 따라 모습이 사뭇 다르다. 공원 남쪽에 있는 trail 에서 보는 Grand Teton 우리가 알프스에서 보았던 마테호른 북벽쪽을 많이 연상케 한다.

(10) Trail 맑은creek 건너 정겹고 포근한 숲길로 들어간다. 치솟아 있는 암벽고봉들 자락에서 갑작스레 나타나는 이런 아기자기함이 어떤 어리둥절함도 주지만 행복스런 한걸음 한걸음으로 trail 빠져든다.

(11) 호젓하게 이어지는 숲길 trail에는 싱그러운 aspen 가득하다. 언뜻 보기에도 가을 단풍철에는 여기가 그야말로 환상적일 같다.

(12) 완만하게 오르던 숲길을 잠시 벗어나니 Teton 봉우리들의 모습들이 가깝고 선명하게 다가온다. ! 그런데 방금전까지도 괜찮았던 하늘에 흐린 구름이 어느새 가득 들어와 있다.

(13) 시계 반대 방향으로 Loop 돌아 먼저 Bradley Lake 이르니 소나기가 후두둑 쏟아지며 짙은 구름이 고봉들의 모습을 감추기 시작한다.

(14) 나무 아래서 점심을 먹으며 비를 피하고 있으니 얼마후 구름이 조금씩 걷히고 고봉들이 해맑은 햇빛을 받으며 다시 나타난다서서히 진행되는 과정 그리고 속에서 전개되는 풍광 또한 멋있다.

(15) Bradley 떠나 Taggart Lake 발길을 옮기는데 갑자기 한마리가 숲속에서 나타나 우리를 놀라게 한다. 말이 여기에 있나 싶어 자세히 살펴보니 말이 아니고 무스다. 덩치에 비해 굉장히 순한 녀석 같다. 한가로이 풀을 뜯기만..

(16) Taggart Lake. Trailhead에서 호수까지 직접오면마일 남짓의 거리라 평소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지만 날씨가 궂어진 탓인지 인적이 드물다. Taggart-Bradley Lake Loop 은 Grand Teton NP에서 Grand Teton (산이름) 주변과 함께 어우러지는 풍광을 가장 보여주는 trail 이라고 한다. 걸어보니 trail 설계도 아주 훌륭하게 되어 있어 시종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을 가지고 산행할 있었다.

(17) 산행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여기저기에 있는 turnout 들러 공원의 다양한 모습들을 감상. 그중 하나인 Oxbow Bend. 대단히 평화스런 분위기를 자아내는 그림 같은 곳이다.

(18) 기본적으로는 날씨가 무척 좋은데 오후에 가끔 소나기가 내리는 고산 날씨의 연속이다. 본래 계획한 backpacking 고지의 일기예보가 나은 내일로 미루고 오늘도 쉽고 간단한 산행에 나섰다. 조망하는 view로는 공원에서 최고라는 Grand View Point (7327ft) 먼저 올랐다. 역시 폭의 멋진 경치를 보여 주는 지점.

(19) 이곳 동쪽으로는 두개의 아름다운 산중호수가 있다. 왼쪽이 Two Ocean Lake, 오른쪽은 Emma Matilda Lake. 호수들을 한바퀴 있는 trail (10마일 이상) 있으나 우리는 kayak 타기로 하고 여기서 하산.

(20) 공원의 ranger 에게 kayak 타기 제일 좋은 곳을 추천해 달라고 했더니 Leigh Lake 라고 했다. 실제로 kayak 타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춘 곳이라 ranger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른다. 경치, 분위기, 규모, 교통량, 수온모든 것이 완벽! Period!

호수 켠에서 점심을 먹으며 건너편의 Paintbrush Canyon 몇번이고 살펴본다. 내일부터 backpacking 곳이다.

(21) 녹은 물이라 호숫물이 차가울 알았는데 생각보다 괜찮다. 첨벙 뛰어 들어 한바탕 시원하게 헤엄도 즐기고..

(22) 드디어 대망의 Paintbrush-Cascade Canyon Loop (22마일) backpacking . 기대만땅으로 String Lake Trailhead 도착했다. 이번 여행은 명성 높은 trail 산행하고 싶어서 떠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으로 하고 싶었고 오래 기다린 산행.

(23) String Lake 건너 어제 kayak 탔던 Leigh Lake 끄트머리에서  Paintbrush Canyon으로 들어섰다. Trail 주변에 Wyoming 주의 State Flower 인 Paintbrush 꽃이 유별나게 많이 피어 있다. 그래서 canyon 이름이 Paintbrush Canyon 이던가...

(24) 고도를 높일수록 다양한 들꽃들이 산행의 피로를 덜어 준다. 산행보다 이런 저런 들꽃 구경에 여념이 없는 길동무.

(25) 고도가 높아졌다. 콸콸콸 흐르는 계곡 아래로 Leigh Lake Jackson Lake 아름다운 모습이 보인다.

(26) 이제 숲을 벗어나 Paintbrush Divide에서 멀지 않은 오늘의 숙영지에 가까와 온다. 7월초 치고는 올해 여기의 적설이 현저하게 줄었다지만 그래도 남아있는 눈들이 적지 않다.

(27) Paintbrush Canyon에는 backcountry camping 있는 구역이 군데 있다. 우리는 내일 아침 일찍 눈이 그나마 단단할 Pass 넘기 위해 캠핑 구역의 가장 높은 지점에서 훌륭한 사이트를 하나 찾아 텐트를 쳤다. 사이트 주변의 경치도 좋았지만 밤새 심하게 부는 바람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편하게 있어서 무엇보다 다행스러웠다.

(28) 청명한 아침. Paintbrush Divide (Pass) 향해 오르기 시작. 가장 오른쪽으로 보이는 능선이 곳이다. 아무래도 Pass 쪽이 다른 쪽보다는 적설이 적고 가파르게 보이기는 한데 여기서는 실제 상태가 어떤지 수가 없다. 암튼 우리의 컨디션은 최상급. 아자아자!

(29) 중간중간 눈길을 피해 마른 땅을 찾아 걷는다. 뒤편으로 Mt Moran 멋있게 솟아 있다. 우리 산행이 여기까지는 아직 봄날 이었는데..

(30) Paintbrush Divide 아래에 이르니 trail이 온통 눈에 덮혀 끊어지고 아무런 발자국도 보이지 않는다. 듣던대로 몹시 가파른 구간. 그나마 걸을 만한 루트를 찾아 바위 덩어리들을 발로 기어서 가까스로 넘어 오니 눈벽이 앞을 가로막고 있다. 눈벽을 거슬러 올라 봤으나 아침 나절인데도 설질이 벌써 푸석해져 몸이 주욱 미끄러져 내린다. 하마트면 아찔한 아래로 굴러 떨어져 골로 그러나 행운의 타이밍. 마침 반대편에서 젊은 친구들의 도움을 받으며 설벽 오르기에 성공!

(31) 마지막 10 미터 설벽구간 때문에 여태 힘들여 올라왔던 길을 눈물을 머금고 되돌아 했던 Paintbrush Divide. 마침내 올라오니 어려움을 극복한 감격과 더불어 덮힌 Cascade Canyon 모습이 별천지인 처음으로 눈에 들어온다.

(32) 휴우~ 오를 뻔한 여기서 기념 사진 남기면 쓰것나 삼발이를 펴서 일단 박고.. 산꼭대기는 아니지만 사방으로 펼쳐지는 파노라마가 아주 훌륭한 곳이다. 올라올 쌩고생한 본전을 뽑겠다는 심뽀인지 한참을 여기에서 머무르며 이곳저곳을 낱낱이 뜯어 본다.

(33) Cascade Canyon으로 내려가기 시작. Grand Teton 비롯한 Cathedral Group 이라고 불리우는 봉우리들의 장관이 우리의 코앞으로 성큼 다가와 우리의 넋을 빼앗는다.

(34) 멀리 아래로 고산 기슭에 아늑하게 자리잡은 Lake Solitude. Cascade Canyon 시발점이다. 여러 정보물을 통해 친숙하게 여기의 지형지물을 하나 하나 실제로 만나가는 반가움과 재미 또한 크다.

(35) Pass 지났어도 내려가는 길이 만만치 않다. 여기저기에 남아 있는 눈이 아직 깊고 미끄럽다. 그러나 험한 Pass 넘었다는 안도감, 이제 Loop 완주할 있다는 기쁨과 기대, 그리고 무엇보다 눈앞에 펼쳐지는 이곳 산간 경치의 아름다움은 이런 길을 걷는 노고를 모두 즐거움으로 바꾸어 준다.

(36) U-shape Cascade Canyon 뒷쪽으로Teton 중심부인 Cathedral Group 자리하고 있다. 규모나 형태가 알프스 trekking 맛을 많이 느끼게 하는 곳이다. 중앙의 가장 높은 봉우리가 Grand Teton.

(37) Lake Solitude에서 보는 Grand Teton (13770ft), Mt Owen(12928ft), 그리고 Teewinot Mt (12325ft).

(38) 빙하가 다듬어 놓은 U-shape 캐년은 Cathedtal Group 자락에서 다시 짙은 숲을 만나며 왼쪽으로 방향을 급선회 한다.

(39) 캐년의 여기저기에서 녹은 물들이 흘러 내려와 제법 creek 이룬다. 지역이 Cascade Canyon에서 유일하게 camping 허락된 지역이다. 본래는 여기에서 하루 숙영할 예정이었지만 시간도 아직 이르고 우리의 컨디션도 좋아 7-8 마일 남은 trailhead까지 계속 전진하기로.

(40) 세차게 흐르며 줄곧 우리와 동행하는 Cascade Creek 이곳 트레킹의 친구 역할도 충실히 주지만 차디찬 계곡물에 번씩 발을 담그고 몸을 씻노라면 정신이 화들짝 들며 산행의 피곤함이 얼마나 가시는 모른다.

(41) 드디어 Cascade Canyon 끝머리까지 나왔다. Trail 조금 우회하여 Inspiration Point 들러 본다. 코앞의 아름다운 Jenny Lake 건너편 Shadow Mt 까지 광활하게 펼쳐진 Jackson Hole.. 여기에 올라선 사람들이 “inspired” 되고도 남음이 있겠지

(42) 이어서 들른 Hidden Falls. 우리가 걸어 Cascade Canyon에서 모아진 모든 계곡물이 마지막 포효를 하며 Jenny Lake 들어 가는 곳이다.

(43) 이제 호젓한 Jenny Lake 서쪽 호변길을 따라 String Lake Trailhead 돌아가며 우리가 걸었던 Paintbrush-Cascade Canyon Loop 산행을 마감해 본다. 무엇이 trail 그렇게나 유명하게 할까? 나의 소감은 한마디로 trail 처음부터 끝까지 베풀어 주는 훌륭한 조화로움이다. 빼어나고 다양한 경치, 아기자기함과 안락함, 모험과 스릴... 종합선물세트!

아싸 2013.07.31 01:24

내년에라도 다녀 올 수 있으면 좋겠네요. 에고~~~~.
    애들 다 키워 놓기까지는 그냥 열심히 정보만 모아 놓아야 겠습니다.

좋은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다음편도 기대 만땅 ^^

• profile
    아리송 2013.07.31 16:25
    직접가는것 보다 멋진 사진으로 감상하는게 더 나은것 같네요. 잘 봤습니다.
    KT 2013.07.31 16:49
    고맙습니다.
    솔바람 2013.07.31 17:06
    참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Sunbee 2013.07.31 20:56
    항상 좋은 산행정보 경험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분이 같이다니시니, 주위보다 보기가 좋습니다.
    같이 갈 산행지도 기대해봅니다....;)

시유순

아지랑 2013.07.31 21:19
    자세한 산행정보를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산동무님 덕분에 머릿속 상상만 으로도 이곳저곳 멋진곳을  여행 합니다.
    얼마전에 개인적으로 " Rae Lake Loop" 를 백팩킹 갔었을때도  몇년전에  산동무님이 싸이트에 올려주신 정보를
    열심히 공부하고 가서 도움이  많이 되었읍니다.

그 유명한 Paintbrush Canyon 을 함 가보고 싶으나, Grand Teton  NP 에는 Grizzly Bear 가 많다고 하던데.......생각만해도
    양다리가 후덜후덜, 등골이 오싹    ^0^   ^0^   ^0^
    bear 2013.08.01 00:44
    덕분에 좋은 trail 감사드리고
    두분 모습이 너무나 보기 사랑스럽습니다.
    산사나이 2013.08.02 21:50
    산행후기 사진과 글 감사하게 보았습니다
    산과길을 동무하여 다니는 두분 동무님들 보기에 정말 아름 다우십니다.

아시아 2013.08.03 23:05
    Grand Teton 의 트레일들 정말 아름답군요.  물론 두 분 모습두요.
    27번 명당자리 지도로 찾아서 찜해놔야겠어요. 물론 거기까지 올라갈 체력 키울때까지.  emoticon 고맙게 잘 봤습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주중 일반후기/ 정회원 후기 게시판 이용안내 4 보해 371
기타 Redwood RP 결혼 청문회 결혼 소식을 전해 듣고는 "한국에서 신혼 여행 하시겠지..." 하고 생각했던 신혼부부가 산행에 참석 하신단다. 요번주에는 선약이 있었던 관계로 산행을 못할것이... 1 아싸 1996
기타 더 없이 기쁜날 ( 8월 3일 2013년) 싱그럽고 청초한 이른 아침이다. 모처럼 어제는 하루를 마감하는 와인을 거르고 일찍 잠자리에 들었는데도 같은 시간에 눈을 뜨게 되니 생체리듬이라는 말이 새삼... 4 musim 2663
주중 Yellowstone NP (1) (01) Paintbrush-Cascade Canyon Loop 산행을 마친 우리는 이튿날 Grand Teton을 떠나 Yellowstone 으로 향했다. 인접한 이 두 국립공원 사이로 Continental Divi... 4 file 산동무 2805
주중 Grand Teton National Park 지난 7월초부터 길동무와 함께 약 3주간 여정으로 Grand Teton, Yellowstone, Great Basin, White Mountain 등지로 trekking을 다녀왔습니다. Grand Teton과 Yell... 9 file 산동무 9505
부정기 7/27 Sam McDonald County Park 8시 10분까지 1차 집결지 모임이라 아침에 마음이 느긋했다. 어렵사리 산행 기회를 잡아서 그런지 아니면 다음 2주간 다른 약속들이 잡혀 있어서 그런지 요번산행... 5 아싸 1843
부정기 Winnemucca Lake 산행 25년 만에 Lake Tahoe 쪽으로 떠나는 산행길은 어린아이가 소풍 가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듯이 무척 설레임을 느꼈다. 이민 왔을 때, 관광 겸 취직 관계를 알아보... 10 musim 4002
캠핑 7인의 Grover Hot Springs Camping 7월 3일 수요일: 다음날이 독립기념일이라 트래픽을 걱정하여 하루전에 출발 하기로 결정하고 아침부터 부지런히 짐을 쌓았다. 7인들 개인마다 짐을 분담하지 않... 8 아싸 4663
주중 오지산행 레익타호 Dicks Peak 에머랄드비취 앞 트레일 헤드 주차장 화살표시가 트레일 입구 Dicks Peak 까지 6mi 오른쪽 Desolation 방향으로 뒤쪽으로 레익타호, 이정표와 등산로가 잘 표시되... 12 file 돌... 2360
주중 Mt. Langley (7/1 ~ 7/2) Mt. Langley에 다녀 왔습니다..^^ 사진을 크릭하면 기수아빠 블로그로 이동 합니다 11 file 기수아빠 7312
주중 Mt. Tyndall (6/29 ~ 6/30) Mt. Tyndall에 다녀 왔습니다..^^ 사진을 크릭하면 기수아빠 블로그로 이동 합니다 15 file 기수아빠 6473
부정기 6월29일 twin lake - mt,price twin lake 위에서 본 트윈 레익 mt,agassin mt,price 정상에서본 알로하 레익 특이한 물색깔 뾰족한 부분이 mt,아가씨 그뒤쪽이 피라미드픽 하산길인 돌밭 5 file 돌... 3848
부정기 6/29 Portola Redwoods SP . 15 sadik 8106
부정기 6/29 Portola 산행후기 하프돔이후 간만에 좀 빡센 산행 했습니다. 약 14Mile? 9시부터 시작해서 4시 40분쯤 산행종료. (중간에 40분쯤 발 담그는 시간 포함.)무더운 날씨가 산행을 힘들... 4 아리송 2152
부정기 6월 22일 Huddart 후기 해마다 이맘때 쯤이면 이취임식이 행해지는 huddart park. 비교적 가까운 산행지중에 한곳이다. 그런데 이 자리를 축하해 주시려고 저 멀리 레익타호와 새크라멘... 2 아싸 608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 5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