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해입니다.

아리송님으로 부터 댓글로 사진업로드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거기에 답글 남기려다 모든 회원분들에게 새롭게 적용되는 사항이라 따로 답글을 남기는 대신 산행공지나 후기등 새로운 글 쓰기를 할때 참조하실수 있게 사진이나 파일 업로드에 관한 안내글을 올립니다.

 

먼저, 회원분들이 글쓰기를 하실때 사진이나 파일을 업로드 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산행후기 같은 경우는 글보다 사진들이 더 효과적이라 많이들 이용하시구요. 다만, 거의 모든 웹사이트는 사진이나 파일등을 업로드 할수 있는 용량에 제한을 둡니다. 이유는 크게 세가지 정도인데요. 

 

첫째는, 사진등 회원분들이 업로드하는 사진이나 파일등 모든 데이터는 저희들 서버에  Data Base (DB) 로 보관됩니다. 개인 컴퓨터도 물론이지만 저희같은 동호회 웹사이트도  일년에 한두번 정도는 만약을 대비하여 자료들을 백업해 두어야 하구요. 2019년도까지는 저희들이 자료백업을 해둔게 없다보니 2019년도 웹문제가 있었을때 대부분 이전 자료들은 날려 버렸고 2019년도부터 현재까지 보관된 자료가 30GB 정도 됩니다. 이 30GB 정도의 자료를 다운받아 보관하는데도 저에게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가끔은 지인의 고속 인터넷 망을 빌려야 합니다 . 회원분들이 아무제한없이 사진들을 업로드 하면 편리 하시겠지만 DB 관리를 위해 파일 업로드할수 있는 사진 용량에 제한을 두는 이유입니다. 

 

둘째, 파일 업로드 용량에 제한을 두는 좀더 중요한 이유는 페이지 로딩 속도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어떤 회원분이 많은 양의 초고화질 사진 (5 MB 이상)  올린 후기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경우, 페이지를 여는데  파일용량이 크다보니 페이지 로딩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종종 페이지 연결이 안되고 접속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고용량 페이지가 여러개이고 한꺼번에 많은 접속이 있을경우 서버가 일시 다운되는 현상도 있을수 있고 웹구동속도가 현저히 떨어져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첨부파일 용량에 제한을 두는 이유이고  웹사이트 제작시에도 웹 구동 속도를 위해 이미지도 웹용 압축 파일을 사용해 웹사이트를 제작합니다 . 다만, 저희 동호회 홈페이지는 접속이 깨질 정도로 트레픽이 많은 사이트는 아니므로 업로드 할수있는 첨부파일 용량에 제법 관대한 편입니다.

 

셋째는 데이터 용량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을 전화기 모바일을 더 많이 이용하고 데이터 무제한 용량 사용 약정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20장의 고화질 5MB 짜리 산행후기 사진이 올라와 있는 페이지 한개를 열어보는 경우도 벌써 5 MB x 20장 = 100 MB 가 넘는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동영상 용량은 사진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용량이 크니 youtube 와 같이 동영상을 위한 초대용량 서버가 아닌경우는 대부분 동영상 업로드는 막아 둡니다. 또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라도  무제한 데이터 이용 약정이 아닌 경우에는 데이터 용량이 너무 크므로 무료 Wi Fi 를 이용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상은 혹시라도 왜 불편하게  사진이나 파일을 첨부하여 업로드 하는데 용량 제한을 두어 회원분들이 글쓰기에서 사진 첨부할때  불편하게 하느냐에 대해 궁금한 분이 행여라도 있을까봐 긴 지면을 할애하여 설명 드렸습니다. ㅎ

 

본론으로 들어가서 크게 위의 세가지 이유때문에 첨부할수 있는 파일이나 사진에 용량제한을 둡니다. 다만, 많은 회원분들이 산행후기나 새로운 글쓰기 할때 사진들을 첨부할려니 용량이 커서 첨부가 안된다고 나오는 경우가 제법 있을거로 짐작합니다.   다른분한테 물어보니  사진을 첨부할려면   용량을 허용한도인 2 MB 또는 3 MB 이하로 줄여야 한다는데  사진용량을 어떻게 줄이는지 어려워 하시는분들도 있고  또 한장 한장 용량 줄일려니 귀찮아 하시는 분들도 많은걸로 보이고 또는 용량 줄인다는 용어가 익숙치 않아 사진 크기를 잘라내는 방법을 사용하셔서  첨부하신 사진이 크기도 작아지고  화질이 떨어진 경우를 저도  많이 봅니다.

(사실, 첨부할 사진 용량을 줄인다는 말은 흔히들 사진 크기를 줄인다고 표현하지만 잘못된 표현이고 첨부하는 사진의 용량을 줄인다 함은 고화질로 찍은 사진의 화질을 낮춘다는 말입니다, 저희 웹 사이트에 업로드 허용한도로 설정해둔 사진 크기 용량 2 mb 또는 3 mb 는 보통 개인 pc 컴퓨터 화면을 꽉 채울수 있는 사진 크기이며 컴퓨터 모니터가 구현할수 있는 고화질 사진과 비교해도 화질과 별 차이 없이 구현할수 있는 사진 크기와 화질입니다만 좀더 자세한 사항은 기술적이고 성가신 설명이 될수있어 여기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입니다.

저번주와 오늘 아침에 여러가지 테스트 돌려보고 회원분들이 좀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게 몇가지를 수정 하였습니다.

1. 몇몇 회원분들의 거듭된 요청으로 전화기에서도 새글, 댓글 등에서  바로 사진이나 파일등의 업로드가 가능하도록 얼마전에 웹을 수정해 두었습니다.

 

2. 위에 설명한 세가지 이유로 첨부할수 있는 한장당 사진 파일에  용량제한을 두었습니다만 많은 회원분들이 사진 용량을 줄여 올린다는걸 불편해 하시는바 산행후기나 글쓰기 할때 첨부할수 있는 사진 한장당 용량 제한을 없앴습니다. 다른 말로는 이전처럼  사진을 사이즈를 줄이거나 해야하는등의  제한없이 모든 사진이 용량 제한없이 바로 첨부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원할한 웹사이트 유지 관리를 위해  한개의 글에 올릴수 있는 전체  40 MB 용량한도는 적용 됩니다

보통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최신 핸드폰 카메라가  고화질로 사진을 찍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라도 대부분 사진당 2~4 mb 용량으로 사진이 찍힙니다만  후기나 사진을 올리실때 그보다 더큰 화질의 사진이라도 용량 제한없이 바로  업로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고화질 4mb 이면 10장,  3 mb 이면 13장 , 2 mb 이면 20장까지 한번에 가능 하네요. 이보다 더많은 고화질 사진을 후기에 올리고 싶다면 후기 2탄을 쓰시면 됩니다. ㅎ)

Capture 11.JPG

 

 

3. 흔히들 짤이라고 하는 움직이는 화면 GIF, 음성녹음 (mp3, wav) 도 첨부 업로드하실수 있고 아주 짧은 동영상도 바로 업로드 하여 보실수 있습니다.

(다만, 전체 용량 제한 40 MB 가 적용되 동영상은 길어야 10초내외정도 길이만 가능하다는거 염두에 두시구요. 이보다 긴 후기 영상 같은 경우는 이전처럼 Youtube 나 Vimeo 등에 업로드하여 iframe 으로 불러오기 하시거나 링크를 거는 방법으로 동영상 이용하시면 됩니다. )

 

다만, 불행히도 아리송님이 요구하신 스마트폰의 댓글 에서는  용량 제한없이 무제한 사진 업로드는 가능하지 않고 사진 한장당 2 MB /전체 40 MB 용량 제한은 유지 됩니다. 이부분에 관하여 여러 기술적 부분을 다 설명 드리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생략하니 양해 바랍니다.

(*대신  전화기에서 댓글대신  새로운 글쓰기를 이용하시면 사진사이즈 줄이고 해야하는등의  용량 제한 없이 얼마든지 사진 바로올리는게  가능합니다.)

 

 

 

*모든 회원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실수 있게 쉽게 설명 드릴수 있음 좋겠지만 용량제한, 첨부파일, 파일업로드 이런걸 설명하고 이용안내 드릴려다보니 부득이하게 어떤 경우는 무슨 귀신 신나락 까먹는 소리처럼 들릴수도 있겠네요 ㅎ. 그래도, 가끔  산행후기등 글 쓸때 사진 첨부에 불편을 느끼셨던 분들에게는 참조가 되었어면 합니다.

 

* 이번회기가 끝나는 4월말까지 대표총무 동사님을 도와 제가 웹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다음 몇년간 웹관리를 담당하실 분들이  까다로운 웹 수정작업 없이도 일반적인 웹관리만 하면 되도록  저의 회기내에 가급적 여러 요구를 수렴하여 웹 수정과 웹 개선 작업을 마감해 드릴려고  나름 신경 쓰는 중입니다. 

덕분에 전공분야도 아닌 PHP 프로그래밍, 코딩등도 종종 들여다 보게 되네요. 저도 미처 모르는 부분들은 여기저기 뒤적거리며  뒤늦은 나이에 공부한다 생각하고 합니다.

요구사항이나 필요한 개선사항등이 있음 알려주세요.

 

  • profile
    페트라 2024.02.19 20:26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보해님~~👍👍👍

  • profile
    로미 2024.02.19 20:32

    보해님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 profile
    Organic 2024.02.19 20:34

    보해님은 역시 우리들의 숨은 보배입니다. 엄청난 노력을 쏟으셨군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동사 2024.02.19 21:16

    보해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도 폰으로 사진 올리고 싶을 때가 있었는데 이제 해결 되었군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보해 2024.02.19 21:30

    산행중 데이터만 터진다면 산행중이라도 점심시간이나 막간을 이용해 전화기로 산행 후기 (산행중 후기 ? ) 도 올릴수 있겠네요.

    사용해 보시길 ...   ㅎ

  • profile
    모네 2024.02.19 22:58

    보이지 않는 곳에서 베산을 위해 아름다운 수고를 해주시는 보해님! 많이 많이 감사드립니다 ~

  • ?
    풀꽃 2024.02.19 23:45
    참으로 열 일 하시는 보해님께 ——

    감사와 더불어 열렬한?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 profile
    FAB 2024.02.20 00:16
    영화에는 황해가 있고, MC에는 송해가 있고, 베산에는 보해가 있슴다. 


  • profile
    이장 2024.02.20 08:52

    수고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 profile
    라벤더 2024.02.20 10:34

    먼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보해님의 수고하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생업에 쫓겨 산악에 함께하지 못하고 대신 생생한 후기들을 찾아 읽으며 회원님들과의 내적 친밀감과 대리만족을 홀로 쌓고 있는 일인입니다. 최근 후기를 읽으며 사진 구간만 나오면 폰에서 스크롤 기능이 정지되는 듯한 경험을 자주 접하며 나름 여러번 시도하여 알아낸 문제점을 나누고자 합니다. 

    회원님들의 후기엔 늘 생생한 현장 사진이 여러장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연속 사진 구간만 되면 터치 스크롤 기능이 말을 안듣습니다. 첨엔 제 폰이 freeze 또는 down된 줄 알았는데 요리조리 시도해보니 사진들 사이 빈 화면을 터치해야 스크롤이 되더군요. 그나마 손꾸락으로 얇은 빈 공간을 정조준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리하여 연속 사진 구간만 나오면 정성들여 사진 찍어 업로드해주신 회원님의 정성을 뒤로하고, 심호흡 크게 하고 손꾸락에 잔뜩 힘을 주고 있는 저를 마주하게됩니다. 정녕 제 폰에서만 이러는건지 다른 회원님들의 사용 후기도 궁금합니다. 

    엄살부리느라 길게 쓴 글 짧게 요약하면요. 

    후기 글들을 읽다보면 사진이 여러장 연속 업로드된 구간에서 터치 스크롤 업다운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진부분을 스크롤하면 동작하지 않구요, 사진들 틈이나 옆면 빈 공간을 찾아 터치해야만 스크롤 기능이 되니 감히 불편사항? 수정 요구 사항? 이라고 접수해봅니다. 보해님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꾸벅~

  • ?
    풀꽃 2024.02.20 10:57
    네. 라벤더님이 말씀하신 그 문제를 저도 갖고 있어서 제가 문제있는건지 의아해 하고 있던 찰라에 라벤더님도 같은 문제가 있으심에 보해님께서 문제점을 해결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보해 2024.02.20 16:25

    좋은 참고네요. 라벤더님, 풀꽃님

     

    일단은 글 쓰시는 분들이 사진을 여러장 첨부하면  본문에 사진들이  자동 입력되는 방식인데 사진이 본문에 입력된후 문장 띄워쓰기 처럼 사진 사이사이를  한줄 띄워주기를 하면 이문제는 해결 됩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조정이 가능한지는 시간날때 한번 들여다 보겠습니다.

    알려주셔서 많이 도움이 되겠네요^^

     

     

  • profile
    보해 2024.02.20 18:18
    수정 되었습니다.

    이제 불편없이 스크롤 잘 될겁니다.

    알려주셔서 감사요

  • ?
    풀꽃 2024.02.20 18:49
    감사합니다요.
  • profile
    라벤더 2024.02.22 00:01
    오늘 들어왔더니 시원하게 스크롤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능력 짱이십니다!
  • ?
    Sunbee 2024.02.20 15:32
    보해님

    일전에는 스마트 폰에서 댓글달기, 수정하기 안되었는데 지금은 전혀 문제가 없네요.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이런 backend 기술을 자유자재로 하고픈데....언제 될려나 ㅎㅎ ;)  

    호기심과 열정 응원합니다. 

    화이팅!!

  • ?
    사비나 2024.02.20 18:04

    항상 산악회를 위해 힘쓰시는 보해님 응원하고 감사합니다

  • profile
    Aha 2024.02.20 19:13

    보해님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창공 2024.02.21 09:49

    저도 스마폰에서의 스코롤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 라벤다님이 시기 적절하게 잘 제기해주셔 문제가 해결돼서 기쁩니다. 보해님 수고하셨습니다. 

    이 참에 사진 업로드와 관련해서 저도 하나 제안을 해 봅니다. 

    이제 스마폰에서 직접 올리게 돼서 좋기는 한데 반대로 앞으로 사진 싸이즈의 문제는 더 자주 발생할 것 같습니다. 

    스마폰 직접 업로드의 편리함으로 많은 분들이 사진을 스마폰으로 올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진 업로드에 관한 이 공지도 시간이 지나면 묻혀 버릴 거고 해서,

    사진 업로드 때 발생하는 오버 싸이즈(over-size) 사진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여, 카톡에서처럼 사진을 올리면 자동적으로 사진 크기가 조정돼서 (리싸이즈 돼서) 작은 용량으로 올라가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번 올리는 사람이 싸이즈를 줄이는 대신에 소프트 웨어가 알아서 리싸이즈해서 올라가게 하면 여러 문제들이 한 꺼번에 해결될 수 있으니까요.  

    혹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 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수고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려요. 

  • profile
    보해 2024.02.21 14:41

    제가  웹관리를 맞은 이번 4월까지의 회기내에 웹사이트 이용에 도움이 될수 있는 부분이 있음 참고 하겠다 약속한바 창공님이 주신 질문에 대해 여러가지 웹수정과 테스트 돌려보고 하였습니다.
    여러가지 기술적 설명이 필요하나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기술적 설명  부분은 가급적 생략하고 몇가지 팩트 위주로 답글 드립니다.

    설명에 앞서 창공님이 잘못 이해 하신 부분을 먼저 말씀 드리고 창공님과 아리송님의 의견을 받아들여 수정한 부분들 알려 드리겠습니다. 

    걱정하신 스마트 폰에서 사진을 올릴수 있는 편리함으로 인해 사진 Resize 문제가 빈번할거라 말씀 하셨는데 그부분은 걱정 안하셔도 될듯요. PC 나 스파트폰에서 사진을 Resize 할필요없이 현재는 2 mb 6 mb 이든 그 이상이든 모든 사이즈의 사진들을 업로드 하실수 있습니다. 이미 안내글에 설명 드렸던 부분이구요. 다만 원할한 DB 관리와 웹 구동 속도를 위해 한개의 글당 전체 총량은 40 MB 설정은 유지합니다.

     

    의견 감사 드리고 주신 의견에 대한 답변입니다. 

    창공님이 질문하신  Resize 가 필요없이 카톡처럼 자동으로 사이즈를 줄여 올라가게 하는 소프트웨어가 가능하지 않냐 질문 하셨는데 현 웹 구동 시스템 Rhymix 와 연동되게 개발된  이런종류의 Addon 소프트웨어는 없고  Pixel 을 조정하는 방법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방법은 이미지 파일의 종류따라 용량에 영향을 안줄수 있는 여러 변수들이 있습니다.

    잠시 부연설명 드리면 저는 나이들어가는게 느껴져서 그게 싫은지 (ㅎㅎ) 사진찍는걸 별로 즐겨 하지 않아 사진이나 영상을 많이 찍지 않습니다.  가끔 좀 특별한 백팩킹이나 캠핑후기등은 같이한분들 추억되게  영상 만들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막상 편집 할려고 사진이나 영상들을 정리하다보면 의외로 찍은게 별로 없어 영상을  만들기가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그럴경우 같이한 분들에게 찍은 사진이나 영상있어면 단톡방 카톡으로 좀 보내달라고 부탁하곤 합니다. 그럴경우 대부분 카톡으로 전달되어 오는 사진이나 영상들을 보면 사이즈가 확 줄어들은 , 정확히 표현하면 화질을 결정하는 픽셀을 확 줄인 사진이나 영상을 전달받는 경우이고 이로 인해 영상에 사용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HD 영상을 위해서는 1920 x 1080 pixel 이상의 화질 사진이 필요하며 4K 영상을 위해서는 3840x 2160 pixel 사진이나 영상이 필요합니다. 카톡에서는 데이터 관리와  카톡 메세지 전달 속도를 위해  pixel 을 확 줄이는 방법을 사용한 결과입니다. 다만, 카톡 설정에 보시면 용량이 커져 데이터 전송 속도가 좀 느리더라도 카메라로 찍은 원본 화질로 전달 하실수 있도록 설정하면 원본 화질 전달이 됩니다. 고화질 영상 편집을 위해 원본 사진이 필요하신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면 될듯요.

     

    아리송님과 창공님이 주신 의견 산악회에 대한 애정으로 받아들이고 업로드되는 모든 사진들이 사이즈가 너무 큰경우에 한해  자동으로 사이즈가 조정되게 해 두었습니다. 사이즈가 너무큰 사진들에 한해 자동으로 조정되니 이제는 더많은 (20~40장 정도) 사진들을 한번에 올릴실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조정되는 사이즈는 1076 x 768 픽셀로서 랩탑이나 데스크탑에서  페이지를 꽉 채울수 있는 사이즈 입니다. 몇가지 이유로 설명은 생략했습니다만 댓글에서는 사진 한장당 2 mb 제한이 있습니다만 2 mb 가 넘는 용량이라도 이젠 댓글에서도 업로드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다만,  오전내내 테스트 돌려본 결과 댓글에서도 2 mb 용량을 초과하는 이미지 파일 업로드시에도  jpeg 파일로 자동 변환 되고 픽셀 사이즈도 자동 조정되게 해 두었습니다만  사진 파일 종류따라 구동 시스템 Rhymix 가 인식못하는 경우도 아주 가끔 발견 되었습니다. 이 에러를 해결하기위해   Rhymix 전체를 하나하나 들여다보고  작업하기에는 시간 투자 대비 가성비가 전혀 없는 작업이라 생략하오니  혹시라도 댓글에서 사진 용량이 너무커 업로드가 안되는 경우가 발견되면  새로운 글쓰기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ㅎㅎ)

     

    글이 길었네요. 참조 되셨길 바랍니다.

     

  • profile
    모네 2024.02.21 16:12
    보해님~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회원분들의 의견들 수렴해 주시며 보다 더 편리한 웹 싸이트 이용을 위해 보해님의 귀한 능력과 시간을 끊임없이 공헌해주시는데 감사드린다는 표현밖에 할 수 없네요...
    다음 산행에서 뵙게 되면 무거운 짐 한개 들어 드리고 싶습니다~🤗

    날마다 떠올라 소임을 잊지 않고 늘 마무리 짓는 태양처럼 베산을 위해서 열심히 수고하시는  운영진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아리송 2024.02.21 19:11
    수고 하심에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사진올리기 별로 안하지만 그런거 원하시는 분들 좀 더 자주 편리하게 쓰실수 있겠네요 .
  • profile
    창공 2024.02.21 19:31

    사진을 자동으로 (큰) 싸이즈가 (작게) 조정이 되는군요. 그런 기능이 있으니 잘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윗 대글에서 '싸이즈' 혹은  '오버 싸이즈'라고 해서 헥갈리게 해 드린 것 같습니다. 
    실은 제가 우려했던 것은 사진 용량(=픽셀 용량 싸이즈)였습니다.

    싸이즈를 줄이면 자동적으로 "픽셀 용량"도 줄어드는 것으로 이해를 해서 "싸이즈"라고 했던 겁니다. 
    저의 써버에 데이타 베이스를 차지하는 게 사진의 수와 개별 사진들의 팩셀 용량이기에 
    무제한 사진을 올리게 허용하는 건, 써버 데이타 베이스에 큰 부하와 부담이 될 것 같아서요. 


    하여, 댓글로 총  40MB를 (2MB짜리 20개 정도)를 올리게 허용했다고 하셨는데 어쩌면 조금 과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한 사진당 1.5 MB으로 총 30MB로 제한해도 좋을 것 같다는 저의 개인 의견입니다. 


    암튼, 알아서 잘 결정하실 걸로 보고, 다시 한 번 여러 모로 도와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profile
    라벤더 2024.02.22 00:04
    와~ 저같은 개발 문외한에겐 그저 경이로움 그 자체입니다. bbbbb
  • profile
    파피 2024.02.21 21:38 Files첨부 (1)

    진정한 능력자 보해님 엄지척입니다. 

    manse.jpeg


    지나가다 걍 쓸데없이 스크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셨을지가 궁금하네요. 

  • profile
    보해 2024.02.21 21:51

    손가락에 참기름 바르고 하시면 스크롤 잘 됩니다. ^^

  • profile

    ㅋㅋㅋ 천재십니다~ 

  • profile
    라벤더 2024.02.22 00:04
    앗! 요걸 몰라서 제가 낑낑댔었군요 ㅋㅋㅋㅋ
  • ?
    자연 2024.02.29 18:26
    능력자 보해님, 

    항상 뒤에서 수고해 주셔서 감솨합니다. 안부도 궁금하고요! 

  • ?
    밤비 2024.03.02 16:27

    보해님...정말 수고 많이 하십니다. 우리 베산을 뒤에서 항상 보호해주사는 보해님...ㅎ. 이 수고를 저희가 잘 알고있음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profile
    보해 2024.03.03 00:07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수 있다면 기쁜 마음이고 컴퓨터, 역사 ,인문학, 스포츠등 제가 흥미나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미처 모르던 부분들이 있음 찿아 읽어보며 저스스로도 배우는 즐거움이 있어 나름 재미 있습니다.


    변경된 부분들 편리하게 이용들 하시라고 안내 올린글에 여러분이 좋은 말씀들 주셨는데 한분한분께  감사하다는 답글 다는게 예의일거 같지만 차칫 소음이 될수도 있을거 같아

    "모두들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 로 퉁칩시다 ㅎ


  1. No Image NEW

    사진 파일 업로드및 로그인 아디 분실

    지난 회기 제가 웹 관리를 맞았던 관계로 저에게 개인적인 문의가 있었거나 제가 홈페이지에서 본 몇가지 사례를 위주로 간단히 세가지 정도는 안내가 필요한거 ...
    Category정보 By보해 Reply0 Views25 newfile
    Read More
  2. No Image

    여름 로드트립 서부 (오리건/와싱턴) (몬타나/와이오밍)

    가족하고 여름에 밴을 빌려서 서부 여행을 할까하는데요. 스프린터를 빌려서 캠핑대신에 할 생각이예요. 집에서 출발해서 오리건/와싱턴으로 가는 경로도 생각하...
    Category기타 By사비나 Reply2 Views140
    Read More
  3. 18대 회장선거와 회칙개정 투표결과 공지

    제 18대 회장 선거와 회칙 개정 투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부재자 투표 관리는 잠와님이 저, 창공과 함께 해 주셨고, 현장 투표 진행은 FAB님과 제가 진행을 한 ...
    Category알림 By창공 Reply18 Views255 file
    Read More
  4. No Image

    4/13(토) Saratoga Gap to Castle Rock SP 불장난 산행

    기회가 되면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이번주 토욜은 거의 우중 산행일것 같고 3중대 산행에 참가 댓글이 거의 안올라 와서 후다트대신 점심때 Shelter 있고 불장난 ...
    Category제안 By아리송 Reply2 Views157
    Read More
  5. No Image

    Lost & Found

    물컵(술잔 ? Large size 2 개 :-- 1 Snowpeak, 1 stainless cup) 솔개가 보관하고 있읍니다 415-683-8348 가능하면 카톡으로 ...
    Category기타 By솔개 Reply0 Views102
    Read More
  6. No Image

    18대 대표총무 선거 관련 공지

    안녕하세요? 대표총무 동사 인사올립니다. 올 한해도 다양한 산행에 활발하게 참가하시고 산악회를 아껴주신 모든 회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어즈 덧 17...
    Category알림 By동사 Reply7 Views419
    Read More
  7. 페루 Vinicunca 16,469/5,020m 후기

    03/26/2024 일명 무지개 산 Vinicunca Trcking 전날, 화창한 마추피추 일정을 마치고 19:30분쯤 Wanchaq기차역에서 내렸다. 숙소인 플라자 아르마스로 걸어 들어...
    Category기타 By장비 Reply3 Views116 file
    Read More
  8. Sunol Wilderness의 봄

    Sunol Green Mountain에 그려진 봄 입니다 3/31/2024
    Category기타 By이장 Reply8 Views196 file
    Read More
  9. 03/06~03/12 2024 파타고니아 Torre Del Paine O 서킷 ...

    03/04 (월) SAN - ATL- SCL (19h) 07:10분 공항 도착 11시 45 출발하는 Latam 항공 즉 Delta 비행기로 비행했다. 목요일부터 목이 이상하더니, 점점 붓고 열도 나...
    Category기타 By장비 Reply7 Views154 file
    Read More
  10. 3/28(목) Purisima & Huddart 8자 산행(20 mi)

    이번 목/금이 회사가 Freeday로 쉰다고 하네요. 날씨가 좋으면 Big Sur Sykes Hot Spring갈까 했는데 포기하고 얼마전 이프로님 올리신 코스 한번 해볼까 합니다....
    Category제안 By아리송 Reply0 Views82
    Read More
  11. No Image

    폰에서 동영상 만들수 있는 공짜앱 좀 추천 해주세요.

    산행후 찍은 사진들 폰에서 간단히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리고 시퍼 앱들 찾아봤는데 무료인줄 알고 깔았는데 쓰다보면 다른 광고나 크레딧카드 정보 원하고.. 혹...
    Category제안 By아리송 Reply2 Views69
    Read More
  12. 사진이나 파일 업로드에 관하여

    보해입니다. 아리송님으로 부터 댓글로 사진업로드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거기에 답글 남기려다 모든 회원분들에게 새롭게 적용되는 사항이라 따로 답글을 ...
    Category정보 By보해 Reply31 Views361 file
    Read More
  13. No Image

    추억의 락: Trubute to The Cars and the Pretenders

    일전에 Walnut Creek에 있는 Live Rock 공연장에 갔었는데 정말로 너무 멋지더라고요. 3/1일에 공연하는 음악들은 ( The Cars and the Pretenders) 저 같이 50을 ...
    Category제안 ByAdam’sPeak Reply15 Views417
    Read More
  14. No Image

    2/17 이번 주 토요산행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동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주 토요산행에 대하여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일기 예보를 보니 강풍을 동반한 비가 예상이 됩니다. 계속 기상을 체...
    Category알림 By동사 Reply3 Views158
    Read More
  15. 길위의 무지개

    집에가는 길위의 처음본 쌍무지개 Happy New Year (설날) 입니다 2/1/2024
    Category기타 By이장 Reply7 Views192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6 Next
/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