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12.27 17:43

케블라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난 번에 나그네님과 장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해프돔의 쇠줄을 보니까 장갑도 이런 필요에 맞는 것이 하나 필요하진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칩니다. 마모에 강하고, 보온성도 좋고, 착용감도 좋은...

아직 딱 이거다 싶은 것은 찾지 못했지만, 일전에 가드닝 용으로 케블라 (kevlar) 장갑을 하나 샀었는데 이런 종류는 어떨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전부터 케블라에 관해 궁금했었는데 자료를 조금 찾아 보았습니다.


아래글 출처
케블라(Kevlar)

2.gif

듀퐁은 케블라(Kevlar)를 1965년에 발견하였다. 철과 같은 “무거운 원소” 보다는 탄소, 질소, 수소, 산소와 같은 “가벼운 원소들”을 기반으로 한 유기고분자를 사용하면 무게가 가벼운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예를 들면 케블라 섬유는 세제곱센티미터 당 1.4 그램의 밀도를 가지는데 이는 세제곱센티미터 당 7.9 그램의 밀도를 가지는 철에 비해 매우 가벼운 것이다. 케블라 섬유는 폴리 파라페닐렌 테레프탈아마이드(poly-paraphenylene terephthalamide)를 기본으로 하는데 이는 충분히 늘어날 수 있고 직선이며 사슬구조를 실현하는 것을 보다 쉽게 하는 단단한 분자이다.

폴리 파라페닐렌 테레프탈아마이드는 마치 요리되지 않은 스파게티와 같이 행동하는 반면에 다른 종류의 덜 단단한 분자는 보다 요리가 된 스파게티 국수가닥과 같이 행동한다. 따라서 분자의 이러한 성질은 원하는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배열된 구조를 얻는 것을 더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폴리 파라페닐렌 테레프탈아마이드는 고온과 화염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열 아래에서 강도를 유지하여 케블라 섬유는 화씨 800도(약 섭씨 427도)까지 열적 위험에 대해 안정성을 가진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특성들의 조합에 의해서 케블라 섬유는 방탄조끼, 절단 저항성을 가지는 장갑 및 폭발과 화염 방패와 같은 다양한 영역의 응용분야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케블라 섬유는 향상된 스포츠 의복 성능도 가진다.


듀퐁사의 케블라 소개자료

아래 글 출처

미국 듀폰사가 1971년 개발한 아라미드섬유(aramidfiber)의 상표명.

아라미드 섬유는 방향족(芳香族) 폴리아미드섬유로서, 인장강도·강인성·내열성이 종래의 섬유보다 훨씬 커서 타이어코드에 사용되어 자동차용 레이디얼타이어의 플라이수 감소를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경량화에 기여하였다. 케블라는 `황색의 마법섬유'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며, 철의 5배의 인장강도와 뛰어난 내열성을 가진 획기적 신소재로서 평가받고 있다. 내마모재 자동차부품 항공기의 강화플라스틱재료 등으로 쓰인다.


아래 글 출처

케블라 섬유는 실, 스테이플, 펄프, 코드, 직물 등의 형태로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고분자나 시멘트의 복합재료에 보강재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케블라의 용도는 경찰관의 생명을 지키는 방탄복 및 방탄헬멧 이외에, 각종 자동차 및 산업용 벨트, 발암성 문제로 사용이 규제된 아스베스토스의 대체품으로서 대형 자동차 및 항공기 브레이크, 거대한 트랙터나 경주용 특수차량 및 항공기의 타이어, 낚싯줄 및 선박용 로프, 날카로운 물체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장갑 및 의복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케블라를 사용한 복합재료는 비행기의 구조체, 해상보트, 테니스 라켓, 낚싯대 및 스키 등의 스포츠 용품 등의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

케블라의 고강도, 고탄성률의 특성을 이용한 극적인 용도 개발의 경우는 일본 홋카이도(北海道)의 살로마 호수에 설치된 빙하(氷河) 유입방지 시설이다. 살로마호는 가리비조개 양식이 유명하여 연간 6만 톤을 생산하고 있다. 그런데 근래의 지구온난화현상으로 매년 1월에서 3월 사이에 빙하가 흘러들어 양식시설이 파괴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문제는 케블라 와이어를 사용하여 빙하의 유입을 방지하는 거대한 펜스(fence/장벽)를 설치함으로 해결되었다. 펜스는 케블라로 만든 메인와이어(main wire)를 사용하여 대형 부유체(직경 1.2m, 길이 3m)를 연결하고 수면 밑으로 4m 폭의 와이어 네트가 연결된 구조이다. 빙하의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막강한 저지력이 필요한데 강철와이어를 사용하면 강철의 중량 때문에 초거대 부유체를 만들어야 물에 띄울 수 있고 해수에 의한 부식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는 500톤이라는 엄청난 하중을 견디면서 가볍고 부식도 되지 않는 직경 13mm의 초극대 케블라 섬유를 제조하여 사용함으로써 해결되었다.

초고속통신망용 광섬유 케이블 시장에도 케블라섬유가 활용되고 있다. 광섬유의 정보 전달량은 종래의 동선케이블의 약 1,000배 정도이다. 케블라섬유는 광섬유 케이블의 강도 보강용 텐션멤버로 사용되고 있다. 광섬유는 직경 0.1mm 정도로 극히 가늘어 인장력에 약하고 설치공사 중에 케이블을 끌어당겨서 인장변형이 발생하면 통신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광섬유 케이블에 보강재를 사용해야 하며 이러한 목적에 사용되는 보강재를 텐션멤버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금속제 텐션멤버를 사용하면 매설공사 중 낙뢰(落雷)에 의한 케이블 손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비금속제인 케블라를 사용하는 이유가 된다.
최근 휴대폰의 고성능화 및 대형 시장화에 따라 휴대폰에 사용되는 전자부품의 고밀도 실장을 가능케 하는 수지다층기판에 케블라가 사용되기 시작해 대규모 수요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글쇼핑검색 - cut resistant gloves


케블라가 사용되는 곳

 

 장갑이 손에서 벗겨지지 않으려면 오른쪽 것보다는 왼쪽처럼 손목에 벨크로(velcro) 로 조일 수 있는 종류가 필요하더군요.

Woven Kevlar speaker cone

케블라로 마모가 심한 무릎을 강화한 바지

케블라 신발

카본케블라 탁구채

케블라 팔 보호용 토시
잘림, 마찰, 뚫림에 대한 내성이 우수합니다.
제품의 용도: 차산업의 프레스라인, 계기판, 내부카펫, 전기 전자 조립라인, 금속박판의 날카로움, 유리절단취급, 각종전자 기판회로 분해 등

케블라 자동차 바퀴

bicycletire.jpg
케블라섬유 방탄복
섬유방탄복의 경우에는 대부분 총탄을 방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총탄의 회전력을 막아 관통을 방지하는 방지용으로 사용한다.
강판방탄복의 경우는 파편체 방호용으로 주로 쓰인다.
미국군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국가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방탄복은 섬유와 강판의 장점을 둘다 가진 케블라섬유를 사용한 방탄복을 사용하며 실제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방탄능력을 제공한다.
케블라섬유의 경우 그 활용성이 워낙 광범위해서 미해군 군함 장갑이나 방열복으로까지 사용될 정도이다.
요즘에는 방탄 금속을 뚫는 신형 철갑탄도 사용되기 때문에 방탄복이라는 것의 존재의미가 많이 사라졌다. 그리고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탄 조끼는 그 무게가 상당히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아무리 경량화를 시키려해도 기본적인 방어능력은 충족시켜야 하기때문에 상당한 무게가 나가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케블라 자전거 바퀴




케블라 재킷




정말! 케블라는 어떻게 재단을 한담???
  • ?
    가슬 2010.12.27 18:46
    두번의 하프돔 케이블 등반을 경험으로...
    하프돔 등반을 위해 장갑을 구입하실려면
    쇠케이블이 미끄러지지 않게 " Full- Grain Leather" 장갑을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Suede" 장갑은 헝겊과 같은 표면으로 되어 약간 미끄럽습니다.
    Full- Grain Leather는 마찰력이 좋아 미끄러운 게이블잡기가 용이 합니다.

    *full- grain leather: 일반적으로 말하는 겉표면이 뻰질뻰질한 가죽.
    *suede: 흔이 말하는 쎄무가죽.
  • profile
    지다 2010.12.27 20:4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꼭 "보석글방"을 하나 만들어서 좋은 정보들을 모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하프돔 쇠줄 때문에 장갑을 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쇠줄이 시작하는 곳에 가면 헌 장갑들이 무더기로 있습니다.
    적당한 것 하나를 골라서 쓰고 나중에 내려와서 그 자리에 놓고 오면 됩니다.

  1. No Image

    Enemy at the Gates (2001)

    어제 트레일을 걷는데 총소리가 계속나서 무언가 물어보았더니 본드님이 근처에 사격장이 있다는 정보를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스나이퍼 얘기로 돌았...
    By말뚝이 Reply2 Views5591
    Read More
  2. 수평선거리

    어제 캐슬락에서 바다가 보이나 안보이나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구름에 덮여 있어서 확인은 어려웠지만 이론상 충분히 가능하죠. Horizon Distance (수평선/지평...
    By본드&걸 Reply0 Views9186 file
    Read More
  3. No Image

    감사

    처음처럼이 말뚝이님에게 땡큐합니다. 글구 좋은 사진 남기고가신 본드님의 깊이에 감사하구요. 또 뵙겠습니다.
    Category인사 By처음처럼 Reply3 Views4859
    Read More
  4. No Image

    트레킹 GPS 사용해 보신 분들 경험담 좀

    트레킹 GPS (Trekking GPS) 사용해 보신 분들 계시면 경험담 좀 나누어 주세요.
    By본드&걸 Reply1 Views4834
    Read More
  5. No Image

    sierratradingpost.com 쿠폰

    http://sierratradingpost.com 에서 최근에 뭘 하나 샀더니 20% OFF 쿠폰이 왔습니다. (다만 $75 이상 구매라는 조건이... 2011년 2월 28일 이전까지 유효합니다....
    Category알림 By본드&걸 Reply3 Views5767
    Read More
  6. No Image

    산행가족 여러분께

    산행가족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 많은 위로가 되고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y인사 BySunbee Reply1 Views4784
    Read More
  7. No Image

    단비님, 선비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단비님, 선비님. 어떤 말로 위로가 되겠읍니까만,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견뎌 내시기를 기원 합니다. 두 분이 서로에게 등을 내어주고...
    Category알림 By두루 Reply0 Views4752
    Read More
  8. No Image

    새해인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0 년이 제게는 힘이들었던 해이기도 했지만, 베이산악회 여러분들 을 만난것이 제게는 큰 행운이었읍니다. 삶의 어려움과 기쁨을 자연...
    Category인사 Byboston Reply3 Views4818
    Read More
  9. 送 舊 迎 新 謹 賀 新 年 (송구영신 근하신년)

    送 舊 迎 新 謹 賀 新 年 다사다난(多 事 多 難) 했던 2010년도 어김없이 저물었습니다. 회원님 여러분! 2011년 새해에는 하고 싶은일 모두 성취(成 就) 하십시요...
    Category인사 By나그네 Reply7 Views4912 file
    Read More
  10. 사케에 대한 궁금증

    주말에 어디 모임에 갔다가 오랫만에 일본 사케를 조금 맛보았습니다. 상표는 모르겠는데, 차게 마시는 이 사케가 도쿠베츠 준마이 (特別純米 특별순미) 라고 적...
    By본드&걸 Reply6 Views8840 file
    Read More
  11. DIY

    에효, 제가 미국 생활에서 즐기는 것 중의 하나가 DIY (Do It Yourself) 인데, 그것도 여유있게 내가 하고 싶을 때 해야 재미가 있는 것이지… 일이 터져서 시간에...
    By지다 Reply5 Views4683 file
    Read More
  12. 케블라

    지난 번에 나그네님과 장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해프돔의 쇠줄을 보니까 장갑도 이런 필요에 맞는 것이 하나 필요하진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칩니다. ...
    By본드&걸 Reply2 Views17672 file
    Read More
  13. No Image

    가입인사요~~~

    안녕하세요^^~~ 25일 들꽃님의 권유로 에찌님 깔창님과 동행한 freeway입니다. 오랜만에 나선 산행에 비까지 내려 힘은 좀 들었지만 모든일은 힘들수록 기억에 남...
    Category인사 Byfreeway Reply11 Views4436
    Read More
  14. No Image

    감사합니다.

    안녕 하세요 혹시 저를 기억하실런지요..지난 토요일 성탄절 Redwood Park 에 들꼴님과 함께 인사드렸던 깔창이 나갔던 사람입니다 비오는날 여러가지 조건이 안...
    Category인사 By깔창 Reply8 Views5055
    Read More
  15. No Image

    크리스마스 산행

    어제는 추억의 한 장으로 영원히 기억될 산행이었다. 혼자서 트럭을 타고 가려했는데 어찌하여 이즈리도 가게되었고, 다행히 선비님이 전화를 주어서 두식구가 편...
    Bymusim Reply10 Views523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 186 Next
/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