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요즘 제가 자게판에 글을 자주 올리네요.


제가 종사하는 업종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업종의 하나라 부득히 갇이 일하던 많은분들이 언제까지 될지 모르지만 현재 실업상태에 있습니다.

모두들 열심히 일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분들인데 불가항력의 상황으로 생계가 막히다 보니 너무 마음이 안좋네요.  제가 해드릴수 있는것중 하나인  실업급여 신청과 얼마까지 혜택을 받을수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해서 그분들께 메세지들을 보내주었습니다.


회원분이나 지인분들중에 혹시 이런경우에 해당되는분이 있다면 조그만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공유해 봅니다.


몇가지 소득 단위별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1. 지난 1년  세금공제하기전  총수입이 1년에 4만불 이라고 가정합니다. 1년을 분기별로 나누면 분기별 수입은 1만불이네요. 


이럴경우 캘리포니아 Employment Development Department (EDD) 에서 받을수있는 1주일간 실업급여 혜택은 $385 입니다.

여기에 어제 상원을 통과한 Economy Stimulus Deal (경기 부양대책) 덕분에 연방 지원으로 1주일에 $600 씩 최대 4개월까지 더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1주일에 실업급여 받을수 있는 금액은 $385 (CA Unemployment Insurance) + $600 = $985 입니다

한달에 대강 $4000 정도되니 4개월간은 본인이 받던 급여보다 실수령 액수는 조금 많은 결과가 됩니다.


2. 지난 일년 연봉 5만불 이나 그이상 (백만불 포함 ㅎ)


지난 일년동안 번 액수가 5만불이나 그이상일 경우는 일주일에 최대로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는 $450 입니다

여기에 위와갇이 어제 통과된 Stimulus Deal 덕분에 똑갇이 최대 4개월까지 $600 을 더 받습니다.

일주일당 $450 +$600 = $1050  한달에 $4,500 정도입니다.


몇가지 참고사항 입니다.


*공화당에서는 5만불이상 수익자라도 10만불까지는 일주일 $600 대신 급여의 100%를 4개월동안 받을수있게 하자는 안을 냈어나 민주당은 반대해 일괄적으로 $600 로 결정 되었습니다.


*실업급여는 본인의 의사로 직장을 관둔경우는 해당이 안됩니다. EDD 에서 고용주에게 이사람이 직장에서 실업이 되었는지 지급된 급여는 얼마인지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직원이 본인의사로 휴직하고 실업수당을 신청하게 되면 고용주 입장에서는 Unemployment Insurance Rate 이 올라가게 되니 해고나 Layoff 이 아니라고 하게 되면 혜택이 거부 되거나 순조롭지 않을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실업수당은 일정 시간이 지난후 부터는 (보통 3개월 정도) 구직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걸 서류양식에 기입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급여는 고용주가  급여를 지불하고 난후 Unemployment Insurance (UI) 를 포함한 Employer Payroll Tax 를 보고하고 내야할 의무가 있기때문에  개인의 Income Tax 보고 여부와는 상관 없습니다.   


**어제 통과된 모든국민에게 지급되는 Stimulus Payment 는 작년 연 개인소득 기준 (올해 세금보고 하셨어면 2019년 기준, 연기나 아직 보고 안하셨어면 2018년 기준) $75,000 (Tax Form 1040 부부합산 보고시 15만)  이하일경우는 1인당 $1,200 이며 부부는 $1,200 x 2 =$2,400 입니다.

세금 보고에 올라간 부양자녀가 있어면 1인당 $500 씩 두명까지 가능합니다.

1인당 $99,000 이상인분들은 돈많이 버는 고소득자들이기 때문에 Stimulus Payment 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ㅎ


** 수표가 발행되고 개인들에게 보내지기까지는 합의 수정된 원안이 상원은 오늘 통과했고 하원통과 (금요일정도)  하고나면 지금부터  3주 이내 체크를 받으실수 있을거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캘리포니아 고용 개발국 (EDD) 웹사이트는 https://edd.ca.gov/ 이며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여기서 많은 정보를 구할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웹주소는 https://edd.ca.gov/Unemployment/UI_Online.htm 입니다.

현재 대량 실업 사태고 신청이 폭주중이라 접속이 상당히 불안하니 아래 온라인 신청 시간을 참조하셔서 비교적 한가한 시간을 골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많은 신청으로 처리가 상당히 지연될수 있음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처리지연으로 늦어 지더라도 실업기간은 소급 지급됩니다)



UI Claim.JPG


* 이번 Stimulus 패키지에는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나 Small Business (직원 500명 이하) 들을  위한 상당한 액수의  SBA Loan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가 있다면 자격요건, 신청가능액수, 신청방법등을 알아보고 알려 드릴수 있습니다.(저도 신청해야 되는경우라 ㅠㅠ)

나중에 갚아야하는 이자율 낮은 Loan 이지만 고용유지를 위해 급여로 사용된 일정금액은 나중에 갚아야하는 액수에서 공제해 주는걸로 일단 이해 됩니다.


* 사테가 워냑 심각하고 이번 혜택에서 제외된 분야에서도 아우성이다보니 벌써 2차 Stimulus Package 이야기까지 나오는거 갇습니다. 


 한국은 이번사태로 추경이 12조 가량인데 미국은 2 Trillion Dollar  and more??    얼마죠??    2천 5백조 원??   인구는 한국의 6배인데 돈푸는건 한국의 200배???

 나는 보통 10불 주고 머리깍고 심란해서 이번에 큰맘먹고 거금 $50 주고 노랑머리로 염색했는데. 에휴 );;:

 2500조원이 풀리고 앞으로 더 풀린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생각해보는거도 과제일거 갇습니다,   


날마다 더 어두운 뉴스와 심각한 상황에 모두들 착찹해지는 요즈음입니다. 기도하는 심정으로 상황이 빨리 호전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