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제가 베이산악회 웹사이트에 대해 글을 쓰네요.


회원들을 연결하고 산행을 계획하고, 외부와 소통하고, 모임을 이끌어나가는 제일 중요한 공간이 저희 웹사이트 입니다. 근데 최근 저희 웹사이트가 조금 문제를 겪고 있네요.


문제가 뭔지 해결방향은 무엇인지 쉽게 간단히 쓸려고 노력하겠지만 부득이하게 몇몇 생소한 단어들이 나올수 있어니 

글읽기가 불편하시다면 그냥 지나치심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에 접속시 가끔 접속이 원활하지 않고 특정페이지들이 연결안되 Refresh 하시던지 다시 접속시도하여 연결되고 하는걸 경험하고 계시리라 짐작합니다. 아마 어떤분은 본인 컴퓨터상의 문제인가 싶어 본인 웹브라우즈 쿠키지우고 캐시메모리 지우고 다시접속시도 해보고 하셨을거로도 생각도 되고요.


개인컴퓨터의 문제가 아닌걸로 이해합니다.  웹호스팅 회사 서버에 있는 저희웹사이트가  버그를 일으키고 있어 그럴겁니다.


저는 이분야 전문가도 아니고 웹에 대한 지식도 많진 않습니다만 지난 웹사이트 다운 상태때 회원한명으로 조금이라도 해결에 도움이 될까싶어 운영진분과 의논했고 그연장선장에서 지난 몇일 사이 총무님, 운영진분과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 대화를 주고받았습니다.  근데 설명하기도 어려웠고 제자신도 이분야 전문가가 아니라서 저도 궁금한 부분이 많습니다..


 두가지 공통된 질문이 있는것 같습니다.


첫째 질문은 새로운 도메인 주소도 구입하여 연결했고 웹사이트 복구도 했는데 어떤이유로  웹상태가 불안정하고 문제가 있냐 하는 궁금증 갇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이유가 그러하다면 그에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하는거 갇습니다.


먼저 첫번째 질문 새도메인 구입했고 복구했는데 왜계속 불안정하고 문제가 있냐? “ 대한 나름데로의 판단입니다. 제가 틀릴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비유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베이산악회라는 이전 살던집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어떤연유로 새주소를 마련해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새도메인 주소를 마련했다 함은내가 살고 있는집 다시 들어올수있게 현관문 열쇠를 새걸로 바꿔주는게 아니라 내집안에 있는 물건들을 전부 챙겨 새로 장만한 새집으로 이사를 가는거와 갇습니다. 개스, 전기,수도 모든게 새로 구입한 www.bayalpineclub.net 이라는 새집으로 연결이 되어있어 우리가 짐챙겨들고 이사를 가서 새집에 가구와 집기등을 전부 새로 배치해야 됩니다.


그동안 창공님이 많은 시간을 들여가며 호스팅회사와 의논하며 이사하느라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 근데 이사 과정중에 문제점들이 발생했습니다. 전에 집에서 사용하던것들이 오래된 것들이라 이사오는 집에서 사용가능하지 않는 몇가지 경우가 생겼습니다. 창공님이 해결방법 의논해 볼려 애쓰시는 호환성 문제로 인한 버그입니다.


조금 딱딱하지만 웹사이트 구성 용어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요즘 추세는 WordPress 라는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반으로 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는게 대세입니다. 웹호스팅회사들도 워드프레스라는 기반으로 구성된 웹사이트가 문제가 있을시에는 해결이 좀더 쉽고 서비스 지원도 잘해줍니다


저희 웹사이트는 한국에서 개발된 XpressEngine 이라는 웹디자인용 CMS 기반을 사용하여 XE 에서 사용가능한 위젯, 애드온, MySQL, 에디터등 여러 도구들을 갇이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왜냐구요?  사용법도 한글로 잘설명되어 있고 무엇보다도 동호회등 한국 웹사이트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회원 로그인, 게시판 글쓰기등 많은분들이 익숙해져있는 매우 독특한 한국 인터넷 환경 맞게 웹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도구들이 많이개발 되어 있어 사용가능하기 때문일거로 짐작됩니다.


현재 쓰고있는 저희 웹사이트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가 2009~ 2013 정도일걸로 짐작합니다.

그당시 저희들이 웹사이트 만들때 사용한   XpressEngine 기반과 도구들을 사용해  웹사이트를 만들면 호스팅회사 서버가 웹에서 하는일들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인식하고 보관하고 요청시 자료를 꺼내오기등을  하기위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를 만들때 많이들 사용하는 Xpressengine , WordPress 등이 서버에서 작동되게 사용하고 코드를 생성할수 있게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PHP 부릅니다. 


저희 웹사이트 만들 즈음에 사용된 PHP 2009 개발된 PHP버전 5.3 정도 될겁니다.  

문제는 이번 이사 과정중에  호스팅회사 하는말이 PHP 5.3 너무오래된거라 더이상 기술지원이 되지않아 이사하는걸 불행히도  도울수 없다 합니다. 그나마 기술지원이 되는 최소 PHP 5.6  정도라도 임시 패치 깔아야 이사가 가능하다 합니다.  현재는 PHP 7+ 개발되어 사용중이고 PHP 5.6 기술지원도 중단될거라 합니다.


이사를 해야하고  웹을 복구 해야하고 이사짐 정리를 위해 PHP 5.6 으로 반창고 붙이는 임시 땜질 처방을 하였습니다. 근데 PHP 5.3 으로 구동하던 Xpressengine  업데이트한 PHP 5.6 몇몇부분 호환이 안되 버그를 일으키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또한 그동안 사용하던 .org/  주소로 생성된 PHP 소스코딩 때문에 산행후기 사진들처럼 열어볼수없는 파일도 많은데 전부 새로운 ..net/ 코딩으로 바꾸어 주어야하는 문제도 있구요.


모두들 생업과 개인사에 바쁘고 어느 특정인이 시간들여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하고 하기에는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웹전문가가 시간을 들여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 전체 부분을  들여다보고 교체할건 교체하고 업데이트 할건하고 호환문제 안일으키고 잘작동하는지 테스트 돌려보고 한다음 완벽하게 해결하는게 정답일수있지만 이것또한 비용이 만만치 않을걸로 짐작합니다.


그럼 현재 버그가 조금 나더라도 일단 작동은 되니 그냥 그대로 두고 쓰면 안되냐라고 질문할수 있는데요.  

대답은 정답은 없습니다”.

오랫동안 현재데로 그냥 사용될수도 있고 아님  다른 가능한 이유들로 조만간 버그를 더일으키며 다운될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몇가지 일어날수있는 가상 시나리오를 예측해볼수는 있겠습니다마는 어디까지나 예상이고 최소한 전문가로부터 예상가능한 시나리오와 해결방향을 한번정도 자문은 받아 보아야할 이유일거 갇습니다.


오늘은 지금 한시간 넘게 이글을 쓰고있고  글도 너무길어지고 민페라 이만 줄이겠습니다.


문제를 조금더 이해하고 참여와 지혜를 모으면 좀더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총무님과 운영진에서 해결방법을 모색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누가 알아서 해결하겠지 하는것보단 회원의 한명으로 갇이 생각해보고 이부분에 대한 지식이 있고 없고를 떠나 갇이 지혜를 모아 보고하는 참여의 과정도 상당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올립니다.


혹시 부족한 제가 너무 나대는 모습일까 걱정도 됩니다.


열린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 profile
    아리송 2019.07.12 12:53
    참 공감합니다. 안정된 웹사이트 가지기 참 힘드네요. 편리하자고 만든 도구에 저희가 노예가 되어 버렸네요.

    특히 잘되다가 갑자기 안되면 너무 불편...
  • ?
    산천 2019.07.17 18:39

    덕분에 뭐가 문제이고 앞으로 어떻게 문제 해결에 접근해야 하는지등 이해가 조금이나마 되었습니다. 제가 당장 기술적으로 도움이 되진 못하지만 뭐라도 보탬이 될만한 시키실 일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새요. 운영진의 수고에 감사 말씀 전합니다.  

  • profile
    Aha 2019.07.18 20:00

    산천님 질지내시고 계시지요?

    보고 싶습니다.

    산천님네 family 사진 보면은 참 아름답고

    행복한 가정이구나 하고 늘 느낍니다.

    다른 분들도 다 그러시겠지만요

  • ?
    산천 2019.07.18 22:51

    여전히 열심히 운동하고 계시죠? 새로운 목표 철인 3 종 경기 준비하시랴, 또 여러 좋은 일 하시느라 바쁘게 사시는 모습이야말로 보기 좋습니다,. 조만간 산에서 뵙겠습니다.

  • profile
    아리송 2019.07.17 19:28

    전반적으로 글자들이 너무 작고 글꼴이 눈에 피로를 많이 주네요. 

    그나마 이렇게라도 고쳐져서 다행이네요.

  • profile
    보해 2019.07.18 00:07

    글자 크기 키우고, 빈공간에 멋있는 배너 사진도 넣고,  페이지도  눈에 익숙한 칼럼 두개로 나눠넣고, 새로운글이나 댓글 알림,  기타등등은   서버대신 웹에서 관리자 아디로 들어가  홈페이지를  우리가 원하는데로 꾸밀수 있는걸로 이해합니다. 

    물론 XpressEngine 사용법을 좀 숙달해야  하지만 ㅎ. 


    제일 중요한건 이번에  이루어진 서버를 통한 외부작업이 XpressEngine , PHP 버전이 전부 업그레이드 되었고 또 호환상의 버그도  체크되어  홈페이지가 다운 될가능성이 적다는게 주요한 부분 갇습니다. 홈페이지 구성은  천천히 멋있게  꾸미면 되고요.. 

  • profile
    Aha 2019.07.18 20:02

    수고 많이 하십니다.

    산신령님이 보해님 복 많이 주시겠지요

  • profile
    거목 2019.07.22 19:08

    저같은 문맹은 대충읽어서 눈아플일이 없는데...아리송님은 꼼꼼히 다 훓으시나봅니다....^^

  • profile
    거목 2019.07.22 19:11

    수고해주신 손길과 마음들에 깊은감사를 드립니다...

  • profile
    보해 2019.07.22 20:49

    한가지 알려드리고 싶은거는 지금 이루어지는 작업들은 제가 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저는 말만 많고 실제하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ㅎ. 


    돌님 대표 총무님께서 외부에 의뢰하여 수고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비영리 친목 단체라 저희들 재능기부로 하는게 맞지만 어떤 특정개인이 홈피 꾸미는거 매달리기에는 재능기부가 아니라 너무 많은시간 희생이 되기때문입니다.  지난 정기 총회와 갇이 회원들의 작은 기부들로 모금된 재원들로 외부 의뢰할수 있어  회원 모두들 참여한다는 의미도 있구요.



  • profile
    FAB 2020.06.04 00:08

    작년에 올리신 이 글이 지금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보해님께서 확보하신 우리 원래 홈페이지 주소. org를 저희가 사용할 수 있게 해주실 수 있을른지요. 저희가 고난의 길이지만, XE 에서 Word Press로 엔진을 바꾸려고 합니다. 말씀하신 PHP 버전문제로 인한 이전 불능및 그에 따른 버그 문제는 차선책으로나마, 해결방법이 있을꺼 같습니다. 웹싸이트 사용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작업은 심야에 하거나, 실행전에  시뮬레이션을 거친 후 진행하겠습니다. 


  1. No Image

    Backpacking trip guides

    Lightweight Backpacking Tutorial Videos & Gear Guides: CleverHiker - https://www.cleverhiker.com/
    By돌... Reply0 Views137
    Read More
  2. No Image

    베이산악회 웹사이트

    제가 또 베이산악회 웹사이트에 대해 글을 쓰네요. 회원들을 연결하고 산행을 계획하고, 외부와 소통하고, 모임을 이끌어나가는 제일 중요한 공간이 저희 웹사이...
    Category제안 By보해 Reply11 Views404
    Read More
  3. No Image

    7/26(금)~7/28(일) Kings Canyon NP Sunset Campground...

    여기 몇달전에 산악회 특별산행용으로 예약 하긴 했는데 사이트에 차가 1대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다른 일들 때문에 캠핑에 신경쓸 여유가 없어...
    Category제안 By아리송 Reply3 Views272
    Read More
  4. 히말라야 황금 석양

    아마다블람 히말의 황금석양. 종라 롯지에서. Golden Twilight on the Ama Dablam Himal. From Dzongla Lodge.
    By돌... Reply1 Views238 file
    Read More
  5. No Image

    베이산악회 홈피 구글검색으로 방문하기 & 글 공지에 ...

    베이 산악회 회원님들께 협조의 말씀을 올립니다. 보해님이 앞의 글에서도 지적을 하셨지만, 베이산악회가 새 주소로 이사를 왔지만 이와 함께 온라인 세상에서 ...
    Category제안 By창공 Reply3 Views418
    Read More
  6. No Image

    Emerald Bay SP-Lower Eagle Point Camp site (7월 13...

    안녕하세요? 여름에 마운틴 타약 한번 가려고 연초에 예약해 놓은 캠프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Emerald Bay SP-Lower Eagle Point Camp site (7월 13일 (토)~14...
    By옐로스톤 Reply3 Views216
    Read More
  7. No Image

    베이산악회 새주소로 이사후에...

    글이 길어질거 갇습니다. 긴글읽기가 짜증 나시거나 본인 관심 사항이 아니다 싶어면 뭐라 마시고 그냥 패스해 주세요. 저는 어느 가게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습...
    Category제안 By보해 Reply5 Views668
    Read More
  8. Mt. Everest Inc.

    산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에베레스트 등정은 큰 꿈이겠지요. 근데 정상에 오르는 것만이 유일한 목적이라면 최근의 현상들은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네요....
    By보해 Reply0 Views144 file
    Read More
  9. No Image

    베이산악회 웹싸이트 복원과 관련하여

    현재 급한 대로 저희 베이산악회 웹싸이트를 복원해서 새 도메인(bayalpineclub.net)에 연결을 시켰습니다만 아직 완벽한 상태는 아닙니다 일단 웹기반의 문제입...
    By창공 Reply20 Views510
    Read More
  10. 설악산 천화대 석주길의 유래(펌)

    대한민국의 능선 중에 가장 아름다운 설악산 공룡능선에서 갈라져나간 천화대의 ‘석주길'의 유래 <1969년대 고(故) 엄홍석, 신현주 두 분의 이름 끝자를 따서 명...
    By돌... Reply2 Views546
    Read More
  11. No Image

    세크라멘토 일하러와습니다

    회전스시 바배큐 식당공사하러왔습니다 회원분들하고 산동행하고십습니다
    Category인사 By산사나이 Reply1 Views449
    Read More
  12. No Image

    Bluejay님 등업

    잠와님, Bluejay님이 총 3회 산행을 마치셨어요. 이에 등업 부탁드립니다. 산행 하신 날짜는 11/10, 5/25, 6,1입니다.
    Category인사 By동사 Reply0 Views221
    Read More
  13. No Image

    밀라노 근교 산행지: Monte Legnone

    밀라노 근교에 출장 중 하루 여유를 만들어 근처에 가장 높은 산인 레그노네 (Monte Legnone) 에 솔로 산행을 했습니다. 불행히도 정상에 갈수록 바람은 심하게 ...
    Category인사 ByAdam’sPeak Reply10 Views362
    Read More
  14. No Image

    베이산악회 13대 정기산행 운영 방식에 대하여

    대표 총무님의 요청으로 홍보를 맡고 있는 제가 다음의 공지를 하게 됐습니다 13대에서 정기산행 운영에 약간의 조정이 있게 됐음을 알립니다. 매월 첫째주와 셋...
    Category알림 By창공 Reply1 Views801
    Read More
  15. No Image

    2019 (13대) 베이산악회 특별 산행 계획

    13대 베이산악회 에서 5/6/7/8월 계획하고 예약해둔 캠핑정보, 10월 요세미티 백팩킹 정보를 운영진 산행 계획표에 기입 해두었습니다. 5월 Lake Tahoe잡으면서 2...
    By아리송 Reply13 Views127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 186 Next
/ 186